![교보생명 사옥 전경. [사진=청년일보]](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40727/shp_1719796284.jpg)
【 청년일보 】 교보생명이 국내 최대 규모의 저축은행인 SBI저축은행 인수를 추진한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내주 이사회를 열고, SBI저축은행의 모회사인 일본 SBI홀딩스 지분 30%를 인수해 2대 주주로 올라서는 주식매매계약 체결을 결의할 계획이라고 지난 24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향후 1∼2년에 걸쳐 지분을 50%까지 확대해 SBI저축은행의 경영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SBI저축은행 경영권 인수에는 1조원 안팎이 들 것으로 전망된다.
교보생명은 지분 인수를 위한 금융당국 승인 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저축은행의 지분 10% 이상을 인수하려면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및 승인이 필요하다.
현재 SBI저축은행의 지분은 100% 모회사인 일본 SBI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다.
교보생명의 SBI저축은행 지분 인수는 향후 지주사 전환을 위한 포석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교보생명은 금융지주사 전환을 위한 금융계열사 포트폴리오를 갖추기 위해 교보증권 외에 저축은행 및 캐피탈, 손해보험사 인수를 검토해왔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