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서울경전철 서부선 사업이 오는 27일로 예정된 기한 내 실시협약을 맺지 못할 경우 원점으로 돌아간다는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반박이 제기됐다.
해당 날짜는 과거 진행된 수요예측조사의 유효기간 만료일일 뿐 사업의 존폐를 결정하는 데드라인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서울시의회 문성호 의원(국민의힘·서대문2)은 26일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지역 주민 대화방 등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서부선 사업 중단설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문 의원은 12월 27일은 5년 전 실시한 수요예측조사의 효력이 만료되어 재조사 요건이 성립하는 시점이라며, 이를 사업 무산으로 해석하는 것은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서울시 교통실과의 행정사무감사 내용을 근거로 들며 현재 유포되는 루머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문 의원은 “일전에도 그렇고 인터넷커뮤니티와 여러 주민 익명 단톡방에서 다가오는 12월 27일이 서부선 사업의 흥망을 논하는 기준일이라는 가짜뉴스 찌라시가 도는데, 심히 유감이다. 27일은 5년 전의 수요예측조사의 유효 만료일이 도래하는 기준일로, 27일 이후에 수요예측이 재조사될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수요예측 재조사가 진행되더라도 사업의 본질적인 흐름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통상적인 재조사 과정에서 오차범위가 30%를 초과하는 등 사업성을 뒤흔들 만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문 의원은 “지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여장권 교통실장과 이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점검한 결과, 이를 연기하거나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방안은 필요가 없을 정도로 그리 중한 사안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문 의원은 "글자 그래도 5년 이라는 시간으로 인해 기존 조사된 수요예측이 사회적 변화로 달라질 수 있어 사업성에도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판단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제도일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본 의원도 그렇고 서울시 역시 서부선의 경우에는 재조사를 한다고 해서 30%를 넘나들며 큰 차이를 보일 리는 없기 때문에 큰 변수라고 보지 않으며, 재조사가 두산건설이 도맡아 하는 사업 진행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 보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오히려 재조사가 사업 추진에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시했다.
문 의원은 “서대문구를 포함, 여러 지자체가 서부선의 수요 목소리를 주민과 함께 서명운동을 전개하여 수십만 주민의 목소리로 그 수요를 이미 보여준 바 있으며, 5년 전보다 서울시 내 교통혼잡이 심해진 지금은 일전보다 더 높은 수요예측이 나올 수도 있는데, 그렇다면 지금 출자를 고민 중인 업체들 입장에서도 좋은 근거자료가 될 수 있으므로 오히려 좋은 새옹지마를 낳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문 의원은 "사업 추진을 위한 실무 절차 역시 정상적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라며 "노량진역 인근의 옛 서초 수도자재센터 부지를 활용한 차량기지 건설 계획은 이미 설계 용역 단계에 들어섰다"고 설명했다.
문 의원은 “본 서울경전철 서부선 사업에 있어 가장 근본적인 시설인 차량기지 역시 잘 준비된 상태다. 노량진역 부근에 위치한 기존 서초 수도자재센터 부지가 현재 서부선 계획과 상황에 맞춰 서부선 차량기지로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으며, 지금은 설계 용역이 진행된 상황이고, 실시협약 체결, 실시설계가 이루어지고 착공되어 진행되면 본격적으로 차량기지화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실시협약안은 교통실에서 이미 준비된 상태이며, 결정적으로 LIMAC에서 SH의 출자에 신호탄만 쏘아주면 되는 일”이라며 “가짜뉴스 찌라시를 만들어 유포할 시간에 차라리 출자예정사들을 만나 출자요청을 보내는 것이 시간을 보내는 데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