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본격 활용”…삼성물산, 차세대 스마트홈 구축

등록 2021.02.15 10:16:15 수정 2021.02.15 13:54:30
이승구 기자 hibou5124@youthdaily.co.kr

래미안 RAI 라이프관서 A.I.‧드론‧로봇 활용 등 기술 선보여
자체 개발 오픈형 lot 플랫폼 개발…IT 회사들과 협업 확대

 

【 청년일보 】삼성물산이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차세대 스마트홈을 구축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변화된 생활 트랜드를 반영한 서비스‧공간을 선보인다.

 

특히 자체 개발 오픈형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정보기술(IT) 회사들과 협업을 확대한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홈랩-스마트 라이프관을 업그레이드한 ‘래미안 RAI(Raemian Artificial Intelligence) 라이프관’을 공개하고, 편리한 주거생활을 위한 A.I. 기술들을 적용했다고 15일 밝혔다.

 

래미안 홈랩-스마트 라이프관은 지난 2018년 삼성물산이 다양한 스마트홈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개관했다. 스마트 라이프관에 설치했던 얼굴인식, 음성인식 및 웨어러블 원패스 등은 고객들의 선호를 반영해 2019년 이후 분양한 래미안 단지들에 적용한 바 있다.

 

삼성물산에 따르면 RAI 라이프관은 A.I.와 로봇‧드론 등을 활용해 식음‧배송 등 생활편의 서비스와 홈오피스, 홈트레이닝 등 특화 공간을 선보였다. 해당 기술들은 검증이 완료되면 올해 안에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RAI 라이프관의 공간 구성은 크게 공용부와 세대 내부로 나뉜다. 공용부는 주차장과 단지 공용공간으로 구성된다. 주차장에는 입주민의 차량 번호를 인식해 거주동에 가까운 주차공간으로 안내하는 스마트 주차유도 시스템과 입주민의 짐을 받아서 이동하는 배송로봇 기술을 선보였다. 

 

아파트 입구에는 방문자 얼굴 인식 기능과 열화상 감지 시스템이 설치되고, 집안에서도 CCTV를 통해 단지 공용부에 설치된 스마트팜의 식물 재배 상태 확인이 가능하며, 커뮤니티에는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안내로봇이 설치돼 고객 에스코트와 시설물 안내 등을 수행하고, 내부 카페에선 무인 카페로봇이 음료 제조와 서빙을 담당한다. 

 

세대 내부에는 기존의 스마트홈 기능에 A.I. 솔루션을 적용, 입주민의 생활 패턴에 따른 맞춤형 환경을 제공한다.

 

코로나19로 재택 활동이 늘어난 점을 반영해 홈오피스 혹은 홈스쿨링이 가능한 공간도 조성했다.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숨겨진 공간 형태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또한 홈피트니스, 영화관람 등 다양한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는 멀티룸도 선보였다. 

 

김명식 삼성물산 건설부문 상품디자인그룹 상무는 “삼성물산은 래미안에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A.I.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초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삼성물산은 삼성SDS와 협업해 래미안의 A.I.oT 플랫폼을 자체 개발했다. 이 상품은 홈 IoT 플랫폼에 인공지능 시스템을 연결했다. 
 

특히 래미안 A.I.oT 플랫폼은 개방형 플랫폼으로 다양한 회사들과 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조‧통신‧포털‧모빌리티‧보안 등 전문 기업의 시스템과 연결해 스마트한 주거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래미안 A.I.oT 플랫폼은 2018년 13개 IT 기업과 협업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25개 국내외 글로벌 IT 기업들과 플랫폼 연동이 돼 있다.

 

한편 삼성물산은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지 내 5-2블록에 블록형 단독주택 37세대와 커뮤니티센터 건립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주거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다. 세대 내부에는 주거 데이터와 연계한 보안, 에너지세이빙 기능 등을 도입하며, 마을 공용공간에는 지능형 영상감시 시스템, 스마트 주차관제 시스템, 스마트 횡단보도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