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네이버클라우드가 코스콤과 함께 SK증권의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고객 상담 콜센터(AICC) 구축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SK증권의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위해 최적화되고 지능화된 고객 상담 환경을 마련할 방침이다. 올해 말까지 콜센터 전체를 금융 클라우드 기반으로 재구축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작년부터 코스콤과 함께 금융투자업계 통합 클라우드 콜센터 및 다수의 AICC를 구축·운영하며 시장을 선도해 왔다.
SK증권은 금융권 최초로 콜센터 인프라를 순수 클라우드향으로 전환하기 위해 네이버클라우드 금융존에 호스팅되어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인 글로벌 컨택센터 솔루션 '브라이트 패턴'을 전면 도입해 미래형 AICC 시스템을 구축한다.
해당 AICC시스템은 강력한 한국어 처리 엔진을 갖춘 AI 솔루션 '클로바'의 ▲AiCall(음성봇) ▲Chatbot(챗봇) ▲Voice(음성합성) ▲Speech(음성인식) 등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AI 서비스를 대거 활용할 계획으로, 향후 메타버스 기반 가상 센터를 구성하는 것까지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SK증권은 이번 사업을 통해 공모주 청약문의 응대 및 마케팅 이벤트 등으로 인해 특정 기간에 상담문의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고객 상담 대기가 발생하는 상황 등 전통적인 IT 인프라 환경에서 풀기 어려운 과제를 클라우드의 강점인 탄력성과 유연성을 활용해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SK증권은 현재 검토 중인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화 전략의 선결과제로 AICC 고도화를 추진하며, 추후 네이버클라우드·코스콤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갖고 메타-파이낸스로 연결되는 로드맵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