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최장수 승용차 브랜드인 현대차의 중형 세단 쏘나타가 부활 조짐을 보이고있다.
쏘나타는 2000년 이후 국내 최다판매 1위를 13번이나 차지했지만 지난 2010년 15만1천886대로 최고점을 찍은 후 하향곡선을 그리다 최근 판매량이 반증하고 있는 모양새다.
31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현대차 IR 자료에 따르면 올해 1∼9월 국내에서 8세대(DN8) 쏘나타는 총 3만8천933대가 팔리며 지난해 같은 기간(2만4천732대) 대비 판매량이 57.4% 늘었다.
쏘나타는 이 기간 가솔린 1.6 터보·2.0·2.5, 하이브리드, 2.0 LPG 등 모든 모델에서 판매량이 증가했다.
특히 1.6 터보 모델은 지난해 1∼9월 4천584대에서 올해 1∼9월 1만1천146대로 143.2% 급증했다. 하이브리드 모델도 같은 기간 4천283대에서 6천175대로 44.2% 늘었다. 중국에서 역수입해 올해 4월부터 국내 출시된 쏘나타 택시 모델도 1만2천199대의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최근 부진을 면치 못했던 쏘나타는 올해 들어 판매량이 상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쏘나타는 올해 4월까지만 해도 1∼4천대의 판매량으로 내수 판매 순위 10위권 밖을 맴돌았다.
하지만 5월에는 5천820대가 팔리며 7위에 뛰어올랐고, 6월과 7월은 각각 5천712대, 5천532대의 판매량으로 5위를 기록했다.
특히 쏘나타는 8월에는 작년 동기 대비 110.5% 급증한 6천317대가 팔리며 국내 베스트셀링카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쏘나타가 국내 판매 1위를 차지한 것은 지난 2019년 10월 이후 58개월 만이다.
업계에서는 한때 단종설까지 나왔던 최장수 승용차 브랜드 쏘나타의 이같은 판매량 급증을 의미있게 평가하며 과거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