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AI 기반 ‘콜센터 상담사 일정 관리’ BM특허 등록

등록 2020.05.28 15:00:03 수정 2020.05.28 15:00:13
정재혁 기자 hyeok@youthdaily.co.kr

빅데이터 분석해 상담 업무량 예측 및 스케줄 자동 생성..고객 대기시간 감소 등 효과

 

【 청년일보 】 NH농협은행(은행장 손병환)은 지난해 7월 인공지능(AI) 기반의 ‘상담사 스케줄 자동 관리 장치 및 방법’을 특허 출원하고 올해 4월에 ‘BM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BM특허(Business Model Patent)는 정보시스템(컴퓨터, 인터넷, 통신기술 등)을 활용한 혁신적인 경영이나 마케팅기법에 부여하는 특허를 말한다.

 

‘상담사 스케줄 자동 관리 장치 및 방법’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담 업무량 예측모델을 생성하고, 생성된 예측모델을 통해 콜(call)량을 예측한 후 예측된 콜량을 토대로 상담사 스케줄(교육, 휴가, 출장 등)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고객 문의가 많은 시간대에 최적의 인력을 편성하는 등 적시에 적절한 상담인력 투입을 통해 고객 대기시간을 줄이고 높은 상담서비스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농협은행은 이번 BM특허 외에도 ▲상담품질 전수평가 장치(등록) ▲콜센터 질의응답 서비스 제공장치(등록) ▲AI상담이슈분석(출원) ▲상담지원장치 및 방법(출원) 등 관련 분야 BM특허 5건을 출원했다.

 

아울러 고객행복센터의 ‘콜센터AI시스템’을 AI기반의 딥러닝(Deep Learning) 학습을 통해 현재 507만 가지의 답변이 가능하도록 구축하는 등 고품질 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허옥남 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장은 “고객 편의와 만족도 향상을 위해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형화되고 발전된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정재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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