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G마켓은 올해(1~5월) 판매량을 전년 동기와 비교한 결과, 대용량·벌크 신선식품이 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집밥 열풍이 불었던 3년 전(2021년 동기간)과 비교해도 10% 증가했고, 코로나 이전인 5년 전(19년)과 비교하면 52% 늘었다.
G마켓은 비교적 저렴한 대용량 제품을 구매해 가정에서 소분 후 냉동, 냉장 보관해 먹는 알뜰족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관련해 소분용 반찬통·밀폐용기 판매 역시 전년 대비 16%, 쌀통은 10% 각각 증가했다.
인기 상품으로, 10~20kg 대용량 현미는 작년 대비 109%, 잡곡·혼합곡은 225% 증가했다. 채소·나물류의 인기도 증가한 가운데 박스 단위 감자는 285%, 10~20kg 깐마늘은 77%, 10kg 박스 단위 대파는 341% 각각 판매 신장했다.
반찬류도 대용량이 인기다. 기본 반찬으로 섭취량이 많은 김치 대용량 제품은 119% 판매 증가했는데, 10kg의 석박지, 배추김치, 파김치 등을 많이 찾았다.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조림반찬류가 939% 급증했고 4kg 된장깻잎이나 콩조림 등의 밑반찬이 특히 인기를 끌었다. 김 1kg 제품도 42% 늘었다.
육류의 경우 대용량 닭고기 154%, 소고기 46%, 돼지고기 10% 등의 순으로 인기를 끌었다. 닭고기의 경우 10kg의 닭가슴살, 냉동 닭봉 등이, 돼지고기는 3~4kg 양념육을 많이 찾았다. 이 외, 냉동 새우(152%), 냉동 조개살(71%) 등 대용량 해산물이 12% 증가했다.
한편, 집밥 열풍에 대용량 제품을 포함한 신선식품 전체 판매량 역시 전년 대비 8% 증가했다. 특히 대파, 양배추, 깻잎 등이 포함된 잎줄기채소가 12%, 애호박, 고추 등이 포함된 열매채소 7%, 버섯·나물류 16% 등 채소류가 인기를 끌었고, 한우(33%), 수입돼지고기(90%) 등의 육류도 많이 찾았다.
G마켓 관계자는 “외식 보다 집에서 밥을 차려 먹는 알뜰 집밥족과 점심을 싸다니는 도시락족 등을 중심으로, 가성비 높은 대용량 신선식품이 인기다” 며 “이런 수요를 반영해 대용량 식품 구색을 점차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