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전성시대"…골든블루, '카발란' 상반기 판매량 90% 증가

등록 2024.08.08 09:54:52 수정 2024.08.08 09:54:52
신현숙 기자 shs@youthdaily.co.kr

주류 소비 트렌드 변화로 제3세계 위스키 등 차별화된 위스키 제품 선호도 상승
판매량 증가 면세 채널에서 두드러져…올해 상반기 판매량 전년 대비 92.9% 늘어

 

【 청년일보 】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은 타이완 싱글몰트 위스키 '카발란(Kavalan)'의 2024년 상반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90%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카발란(Kavalan)'은 2017년부터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에서 독점 수입, 유통하고 있는 타이완 대표 싱글몰트 위스키로 '아열대 지방은 위스키 생산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탄생한 제품이다. 


영화 '헤어질 결심'의 박찬욱 감독, BTS 멤버 RM, 다비치 강민경 등 셀럽들이 즐겨 찾는 위스키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알려져 있으며, 최근 MBC 예능 '나 혼자 산다' 대만편과 이종원 편에도 등장한 바 있다.
 

일반적으로 타이완과 같이 고온 다습한 기후는 캐스크(Cask 와인, 위스키 등을 숙성시키는 나무통)의 풍미가 원액에 더 빨리 스며들게 하는 특징이 있다. 


'카발란'은 이를 활용해 차별화된 숙성 방식을 완성시켜 신생 증류소임에도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력을 인정받고 있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은 최근 주류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제3세계 위스키 등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카발란' 판매량 증가의 주요 동력으로 꼽았다. 


이와 더불어 다른 싱글몰트 위스키에서 경험할 수 없는 '카발란'의 풍미와 다채로운 라인업을 또다른 이유로 분석했다.
 

특히 '카발란' 판매량 증가는 면세 채널에서 두드러졌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은 2022년 9월 1인당 주류 면세 한도가 1병(1L·400달러 이하)에서 2병(2L·400달러 이하)으로 늘어남과 동시에 지난해 7월에는 온라인 면세점에서 주류 구매가 허용되면서 면세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올 상반기 '카발란'의 면세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92.9% 증가했다.
 

박소영 ㈜골든블루 인터내셔널 대표이사는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제품을 선보이고자 했던 도전과 혁신의 노력이 좋은 결실로 이어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카발란'이 국내 시장에서 더 견고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카발란'은 ▲카발란 디스틸러리 셀렉트 ▲카발란 클래식 ▲카발란 올로로쏘 쉐리 ▲카발란 솔리스트 포트 ▲카발란 솔리스트 올로로쏘 쉐리 등 총 13종(내수 및 면세 포함)이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다. 


대형마트, 편의점, 창고형 매장 등 가정용 채널과 바, 클럽 등 유흥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카발란'은 2010년 위스키 종주국인 스코틀랜드의 번즈 나이트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1등 수상을 시작으로 IWSC(International Wine & Spirit Competition), SFWSC(San Francisco World Spirits Competition) 등 세계 유수의 주류 품평회에서 700여 개 이상의 메달을 수상하며 품질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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