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L생명, AI 도입 등 '디지털 전환'으로 급변하는 금융환경 대응 박차

등록 2024.06.18 08:00:00 수정 2024.06.18 08:00:05
신정아 기자 jashin2024@youthdaily.co.kr

사고보험금 실시간 지급 서비스에 'AI OCR' 솔루션...데이터 자동 추출
가입 상품 보장내역 분석 및 상품 추천하는 'ABL라이프케어' 오픈
데이터 기반으로 전화·모바일·FAX 등 고객서비스 채널간 연계 강화

 

【 청년일보 】 ABL생명이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해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AI(인공지능) 기술 도입 등으로 고객 편의 증대와 함께 업무 효율성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ABL생명은 지난 4월 8일 사고보험금 실시간 지급 서비스에 ‘AI OCR(인공지능 기반 광학 문자인식) 솔루션’을 탑재했다.

 

이는 실시간 지급 조건 충족 시 고객이 업로드한 병원진단서 등의 이미지 속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 입력하는 방식으로 보험금은 고객의 계좌로 실시간 지급된다.

 

기존에는 고객이 사고보험금을 실시간으로 지급받기 위해서는 모바일·사이버 사고보험금 청구화면에서 질병분류코드, 병명 등을 수기로 입력해야 했다.
 
ABL생명은 ‘AI OCR 솔루션’ 탑재로 고객 편의뿐만 아니라 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면 채널에서 고객으로부터 보험금 청구서류를 수령하면 AI OCR 스캔 시 자동으로 내용이 인식돼 전반적인 보험금 지급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아울러 ABL생명은 지난해 고객이 가입한 보험 보장내역을 분석하고 보험상품을 추천하는 ‘ABL라이프케어’ 시스템을 자사 모바일 홈페이지 및 인터넷보험 채널에 오픈했다. 

 

해당 시스템은 타사 가입 계약을 포함한 고객의 모든 계약을 통합 분석하는 ‘보장분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는 더욱 쉽고 빠르게 보험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사에게는 고객을 위한 보다 빠르고 정확한 재무 컨설팅 기능을 제공한다. 

 

ABL생명은 "기존 ‘보장분석’ 외에 고객의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건강상태와 건강등급을 알려주는 ‘건강분석’과 고객이 가입한 모든 연금정보를 분석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연금분석’ 서비스를 탑재해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다양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ABL생명은 지난해 4월 콜센터의 상담시스템과 고객이 직접 업무 처리하는 모바일웹에 초점을 두고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프로세스를 개선한 ‘디지털 컨택센터 시스템’을 오픈했다.

 

ABL생명에 따르면 이는 전화, 모바일, FAX·우편 등 고객서비스 채널간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다른 서비스 채널의 사용 이력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상담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였다.

 

ABL생명은 "고객은 번거로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웹 접속만으로 자신의 모바일 기기에서 보험금 청구, 계약 관련자 변경, 보험계약대출, 지급금 수령 한도 변경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며 "실제로 서비스 오픈 이후 콜센터 업무 효율성이 크게 개선돼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편리해진 모바일 서비스 이용 및 디지털 ARS 도입으로 비대면 셀프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오픈 전 대비 증가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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