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특정 스토어 상품을 꾸준하게 구매하는 단골 고객 수와 그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최근 3개월(2024년 10월~2025년 1월 15일) 동안의 지그재그 구매 데이터에 따르면, 한 스토어에서 두 번 이상 상품을 구매한 고객 비율이 약 5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세 번째 구매까지 이어진 비율도 30%에 달한다.
단골 고객 수 자체도 성장세다. 같은 기간 한 스토어에서 두 번 이상 구매한 고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세 번 구매한 고객 수도 지난 2022년 이후 매년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단골 고객 증가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스토어도 눈에 띈다. 최근 3개월 빅사이즈 여성 의류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공구우먼'의 재구매 비율은 85%에 달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거래액은 23% 늘었다. 쇼핑몰 '슬로우앤드' 역시 같은 기간 73%의 재구매율을 기록하며, 즐겨찾기 수와 거래액이 각각 18%, 21% 증가했다.
카카오스타일은 단골 고객 증가 확보를 통해 스토어가 장기적인 성장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인공지능 개인화 추천 기술을 꼽았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지그재그는 입점 스토어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통해 가격 출혈 경쟁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 강화 및 마케팅 다양화 등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마음에 드는 스토어를 발견했을 때 기꺼이 지갑을 여는 진성 고객 다수를 단골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입점 스토어가 지속적인 성장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