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는 애플리케이션(앱) 누적 다운로드 수가 5천300만회를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에이블리는 앱 론칭 초기부터 업계 최초로 도입한 자체 개발 'AI(인공지능) 개인화 추천 기술'을 이번 성과의 주요 원동력으로 분석했다.
단순 인구 통계학적 기준인 '나이', 생필품 주요 구매 결정 요인인 '가격' 등을 기준으로 획일화된 상품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상품⋅마켓 찜', '장바구니 상품' 등 25억 개의 취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한다.
앱을 사용할수록 각 유저 취향에 맞춰 추천 알고리즘이 고도화되며 원하는 패션·뷰티·라이프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다양한 연령대 고객 유입을 이끌며 5천만 다운로드 성과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상품력 강화'에 집중한 점도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에이블리는 패션·뷰티·라이프 전 카테고리를 아울러 단독 입점 마켓 및 판매 상품을 의미하는 '온리 에이블리(ONLY ABLY)' 라인업을 운영 중이다. 셀러 역시 충성도 높은 팬층을 손쉽게 확보하며 에이블리 단독 입점 및 단독 상품 판매를 진행하는 마켓이 늘고, 이는 곧 유저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자리 잡은 것으로 분석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달 에이블리 사용자 수는 876만명으로, 2021년부터 4년째 전문몰 앱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연령별 사용자 비중은 20대(29%), 10~40대는 각각 20%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에이블리 강석훈 대표는 "에이블리 'AI 개인화 추천 기술'은 '취향 중심' 상품 추천 서비스를 가능케 하며 많은 유저를 불러모으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며 "점점 더 정교화되는 추천 기술이 에이블리 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신규 고객 유입 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