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롯데마트∙슈퍼는 오는 18일부터 ‘신선을 새롭게 복숭아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7일 밝혔다.
롯데마트·슈퍼는 지난해부터 복숭아 전 품목에 대해 100% 비파괴 당도 선별을 도입했고 7월 중순 제철인 중생종 복숭아의 중량을 10% 늘려 250g 내외로 운영하는 등 품질 개선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고 설명한다.
이에 이어 롯데마트∙슈퍼는 올해 더욱 고도화된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아삭한 복숭아를 선보인다. AI 선별 아삭한 복숭아는 AI 선별 기술의 안정성을 강화하고자 실시간 결함 탐지가 가능한 ‘고속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AI 선별시스템은 기존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 딥러닝 기반의 첨단 AI를 접목해 선별의 정확성을 한층 더 높인 농산물 품질 판단 시스템이다.
이러한 AI 선별 시스템을 통해 색상, 크기, 당도, 흠집 등 복숭아의 결점 요소를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기형, 병충해, 돌연변이, 그리고 아삭한 복숭아 품종에서 특히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핵할(씨 갈라짐 현상)까지도 선별할 수 있다.
한편, 롯데마트∙슈퍼는 지난해 7월,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AI 선별 시스템을 활용해 품질과 중량, 색깔까지 선별한 천도복숭아를 선보인 바 있다.
올해는 천도복숭아 품종 뿐 아니라 대중적인 아삭한 복숭아 품종에도 AI 선별 시스템을 확대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부드러운 복숭아 품종에도 진화된 선별 기술을 도입해 신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부연한다.
이와 더불어 24일부터 당일 새벽에 수확해 오후 매장에서 판매되는 ‘새벽 복숭아’를 확대 운영한다.
새벽 복숭아는 음성, 충주 등 주요 산지에서 새벽 4시경부터 수확을 시작, 오전 중 선별과 포장 작업을 완료하고 당일 오후 3시 이후 매장에서 판매하는 초신선상품이다.
기존에는 농가가 직접 산지에서 매장으로 새벽 수확 복숭아 상품을 입고시키는 방식으로 운영해왔으나, 올해는 좀 더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롯데마트 자체 물류센터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승한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상품기획자(MD)는 “이번에 선보이는 AI 선별 아삭한 복숭아와 새벽 복숭아를 통해 롯데마트∙슈퍼에서 판매하는 복숭아는 어느 것을 골라도 복불복 없이 맛있다’는 메시지를 확실하게 전달하고 싶다”며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를 통해 롯데마트∙슈퍼만의 신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