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올해 3분기 전 세계 TV 시장에서 선전 중인 중국 업체들이 1위인 삼성전자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25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퀀텀닷 액정표시장치(QD-LCD)·미니 LED 등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TV 모델은 출하량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30%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43%를 달성했던 1년 전보다 13%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중국 TV 제조사들이 프리미엄 시장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공세가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반면 중국 하이센스와 TCL은 올해 3분기 프리미엄 시장에서 LG전자(16%)를 밀어내고 각각 2, 3위에 올랐다.
하이센스와 TCL은 지난해 3분기에 각각 14%, 11%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는데, 이번 3분기에는 24%, 17%로 점유율이 급증했다.
중국 업체들은 LCD 기반의 초대형 미니 LED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도 TCL은 세계 최대 크기인 115인치 QD 미니 LED TV를, 하이센스는 110인치 미니 LED TV를 공개한 바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관계자는 "중국 업체들은 이미 표준 LCD에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 업체들이 주도하던 프리미엄 TV군에도 집중하고 있다"면서 "제품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통해 전 지역으로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