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소니가 11일부터 시작한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1'에서 '3R 기술'을 활용한 자사의 미래 전략을 공개했다.
소니는 11일(현지시간) '내일의 기술로 미래를 재정의하다'라는 주제로 CES 2021 콘퍼런스를 진행했다.
콘퍼런스를 통해 소니는 ▲리얼리티(Reality) ▲리얼타임(Real-Time) ▲리모트(Remote)를 포함하는 3R 기술을 소개하고, 12가지 주제를 통해 현재 3R 기술이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최신 툴 및 솔루션의 개발 ▲몰입형 엔터테인먼트 경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기술 등의 분야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발표했다.
요시다 켄이치로 소니 사장 겸 CEO는 영상을 통해 '비전-S', '에어피크', 'PS5' 등 소니의 견고한 기술력이 깃든 전자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신제품을 선보이며 "소니의 기술과 함께라면 '창의력의 한계'는 없다"고 강조했다.
◆ 원격 기술 및 솔루션 활용한 고품질 콘텐츠 제작 지원
빌 배글라 소니픽처스엔터테인먼트 총괄부사장 겸 CTO는 가상 프로덕션 기술 및 볼륨메트릭 이미지 애퀴지션의 발전을 소개하고, 소니 브라비아 XR TV 모델의 새로운 라인업과 함께 협업 이니셔티브를 선보였다.
소니의 '볼륨메트릭 월드 캡처'는 실시간 가상 프로덕션을 지원한다.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세트 및 장소를 3D 볼륨메트릭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로 캡처한 후, 소니 이노베이션 스튜디오의 '아톰 뷰'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 및 렌더링하여 크리스탈 LED 디스플레이 시스템 상에 배경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다.
소니와 음악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버추얼 소닉스는 360 리얼리티 오디오 호환 음악을 만드는 툴인 '360 리얼리티 오디오 크리에이티브 스위트'를 개발해 공간 음장을 구현했다. 이는 창작자와 아티스트가 기존의 제작 플랫폼을 사용해 360도로 그들의 음악을 쉽게 표현하도록 돕는다.
드론 '에어피크'의 디자인도 최초로 공개했다. 소니의 알파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가 탑재된 에어피크는 정확하고 안정적인 비행으로 역동적인 촬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영상 제작자의 창의성을 향상해 폭넓은 영상 표현의 가능성을 선사한다.
소니의 플래그십 5G 스마트폰 '엑스페리아 5 II'는 포토그래피 프로 기능과 파라미터 및 컬러 설정을 통해 전문적인 영상 촬영 경험을 제공하는 소니 시네마 카메라 '시네알타'의 시네마토그래피 프로 기능으로 영상 제작자의 표현 범위를 확장한다.
엑스페리아 5 II의 컬러 설정은 영상 전문가를 위한 소니의 마스터 모니터의 색 재현에서 영감을 받아 영상 제작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높은 색 정확도를 디스플레이에 구현한다. 아울러, 5G 지원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 전송 및 수신이 가능하다.
새로운 크리스탈 LED 시리즈에는 소니의 크리스탈 LED를 위해 개발된 LED 제어 기술과 브라비아 TV의 신호 처리 기술이 접목된 '크리스탈 LED를 위한 고성능 이미지 프로세서 X1'이 탑재됐다.
크리스탈 LED 디스플레이가 선사하는 고화질 이미지는 다양한 레이아웃과 크기로 구현이 가능해 기업의 전시실, 로비, 가상 프로덕션과 같은 여러 공간 및 배경에 적용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몰입형 이미지를 제공한다.
◆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함을 전달하는 엔터테인먼트 제품과 서비스
새로운 브라비아 XR에는 '인지 프로세서 XR'이 탑재돼 인간의 인지 특성을 반영한 정보를 제공한다. 시청자의 초점을 감지하고 수많은 화질 요소를 분석해 더 자연스럽고 인간의 기억에 가까운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또한, 5.1.2 채널로 업스케일링된 사운드는 상하좌우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제공해 사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한다.
소니는 올해 말까지 주요 음반사 및 스트리밍 서비스와 협업해 360 리얼리티 오디오의 공간 음장과 음상을 결합한 라이브 퍼포먼스 비디오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다.
청취자는 마치 아티스트와 같은 공간에 있는 것과 같은 존재감과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서비스 출시 전 자라 라슨의 공연이 360 리얼리티 오디오의 첫 번째 비디오 콘텐츠로 공개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PS5는 초고속 SSD, 통합 커스텀 I/O,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와 3D 오디오 기술이 탑재돼 혁신적인 차세대 게이밍 경험을 구현하고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몰입감을 선사한다.
출시와 함께 발매된 타이틀 외에도 전세계의 SIE 월드와이드 스튜디오와 개발자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획기적인 새로운 타이틀을 제공할 예정이다.
짐 라이언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 사장 겸 CEO는 플레이스테이션(PS) 커뮤니티의 발전을 강조하며 "PS 커뮤니티는 어느 때보다도 더욱 다양하며 네트워크화되어 있다. 우리는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다채로운 관점과 취향을 축하하며 존중한다"고 전했다.
◆ 안전과 보안에 초점을 맞춘 혁신을 통한 더 나은 삶
모빌리티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자율주행차 '비전-S'는 이제 다음 단계에 들어섰다.
차량 운행을 위한 안전성, 보안성, 적응성과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개발이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2020년 12월 기술평가를 위해 오스트리아의 공공도로에서 시험 주행을 시작했다.
소니 관계자는 "견고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크리에이티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위치에 관계없이(Remote), 지연없이(Real-time), 실제와 구별이 가지 않을 정도로 현실감(Reality) 넘치게 콘텐츠를 공유하는 3R 기술을 통한 감동과 확신을 계속해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