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하고, 색 다르고"...프랜차이즈업계, 신메뉴 출시 '러시'

등록 2026.01.03 08:00:01 수정 2026.01.03 08:00:15
권하영 기자 gwon27@youthdaily.co.kr

맥도날드, 연말연시 한정 메뉴 '행운버거' 2종 출시
굽네, '추추 치킨 스테이크' 출시..."소스 경쟁력 확장"
공차코리아, 농심과 이색 메뉴 '사리곰탕 펄국' 출시

 

【 청년일보 】 프랜차이즈 업계가 '한정성'과 '스토리'를 앞세운 신메뉴 경쟁에 나서고 있다. 먹는 행위 자체가 기부로 이어지는 착한 소비부터,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한 기술 기반 신제품, 이색 협업을 통한 시즌 한정 메뉴까지 전략도 다양한 모습이다.


◆ "먹기만 해도 기부"...맥도날드, 연말연시 한정 메뉴 '행운버거' 2종 출시


3일 프랜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연말연시 기부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는 특별 한정 메뉴인 맥도날드만의 맛있는 기부 '행운버거' 2종을 출시했다.


특히 맥도날드는 올해 행운버거 캠페인의 모델로 프로게이머 '페이커(Faker)'를 선정해 연말연시 '행운과 나눔'의 의미를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올해 행운버거는 '행운버거 골드'와 '행운버거 골드 스페셜' 두 가지로 출시된다. 맥도날드는 해당 제품과 함께 사이드 메뉴 '컬리 후라이'와 탄산음료 '골드 맥피즈'도 선보인다.


캠페인 모델 페이커와 함께하는 고객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참여는 행운버거와 페이커의 '엄지 척' 시그니처 포즈가 함께 보이도록 사진을 촬영해 필수 해시태그를 기입해 인스타그램 계정에 게시한 뒤, 맥도날드 공식 인스타그램 프로필 링크 내 이벤트 신청 페이지를 통해 해당 게시물의 URL을 제출하면 된다. 이벤트는 오는 16일까지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페이커 친필 사인 유니폼을 증정할 예정이다.


행운버거는 지난 2013년 첫 출시 이후 매년 연말 출시되는 맥도날드의 대표 인기 한정 메뉴다. 새해 희망과 행운을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은 물론, 먹기만 해도 기부가 되는 '착한 버거'로도 알려져 있다.

 

맥도날드는 2019년부터 행운버거 단품 혹은 세트 1개 구매당 100원을 적립하는 기부 캠페인을 운영해왔으며, 이렇게 모인 기부금은 RMHC Korea에 전달된다.


전달된 기부금은 장기 치료가 필요한 환아와 가족들이 병원 인근에서 머물며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의 운영과 건립에 사용되고 있다.

 

 

◆ "오븐구이 기술력 확장"...굽네치킨, '추추 치킨 스테이크' 출시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을 운영하는 지앤푸드는 오븐구이 기술력과 소스 경쟁력을 한층 확장한 신제품 '추추 치킨 스테이크'를 출시했다.


추추 치킨 스테이크는 오븐에 구워 기름기는 줄이고,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특제 스테이크 소스와 버터가 어우러져 치킨 스테이크의 풍미를 즐길 수 있다고 굽네 측은 설명했다.


제품 슬로건인 '소~스라치게 놀랄 맛의 한방!'이라는 표현처럼, 한 번 맛보면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소스가 특징이다.


이번 신제품은 1회 주문 시 추추 치킨 스테이크 2세트, 1.5세트, 1세트, 맛보기 추추 등 다양한 주문 옵션을 마련했다. 굽네치킨은 이번 추추 치킨 스테이크 출시를 통해 오븐요리 전문 프랜차이즈로서의 정체성을 한번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떡국 대신 펄국"...공차코리아, 농심과 이색 메뉴 '사리곰탕 펄국' 출시


글로벌 밀크티 브랜드 공차코리아(Gong cha Korea)는 농심과 협업을 통해 양사의 인기 메뉴인 '펄볶이'와 '사리곰탕면'을 결합한 '사리곰탕 펄국'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해 11월 선보인 '신라면툼바 펄볶이'에 이은 두 번째 협업 제품으로, 따뜻한 국물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공차는 새해를 앞두고 '펄국'이라는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를 선보이며, 제철코어 트렌드와 이색 신메뉴에 주목하는 MZ세대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사리곰탕 펄국'은 공차만의 감성으로 구현한 1인용 떡국 콘셉트의 시즌 한정 메뉴다. 떡국의 떡 대신 공차의 시그니처 토핑인 '타피오카 펄'과 쫄깃한 '분모자 펄'을 사용했으며, 국물에는 사골 추출액을 더해 농심의 사리곰탕 맛을 담아냈다.

 

담백하고 구수한 국물에 쫀득한 펄 식감이 살아 있어 익숙하면서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으며, 함께 들어간 대파 후레이크와 계란지단 어묵으로 시각적 완성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공차는 '사리곰탕 펄국'과 베스트 음료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음료 콤보 3종을 선보인다. 콤보 메뉴는 사리곰탕 펄국 + 블랙 밀크티, 사리곰탕 펄국 + 망고 요구르트, 사리곰탕 펄국 + 제주 그린 밀크티 + 펄 등이다. 콤보 메뉴 외에도 '사리곰탕 펄국'은 단품 주문이 가능해 취향에 따라 원하는 음료와 함께 선택할 수 있다.


신제품은 내달 28일까지 한정 기간 판매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신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차 공식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최근 신제품 전략은 단순한 메뉴 확장이 아니라 브랜드 메시지와 정체성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한정 메뉴나 협업 제품처럼 스토리를 담은 상품은 충성 고객 확보와 재방문 유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회장 : 김희태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