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신세계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4.5% 증가한 1조8천771억원을 달성했다고 10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94.7% 늘어난 1천874억원, 순이익은 394.1% 늘어난 823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3조6천436억원, 영업이익은 3천510억원을 달성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천235억원으로 전년 대비 25.5% 늘었고 영업이익은 80.6% 신장한 1천211억원을 기록했다.
여성패션(34.2%)과 남성패션(34.7%), 아웃도어(43.6%) 등 대중 장르가 명품(22.2%) 성장세보다 높은 성적을 기록하면서 오프라인 매장 성장을 견인했고, 20·30세대 매출도 38% 늘었다.
온라인 매출도 전년 대비 12.2% 증가했다. 2분기 기준 모바일앱 이용 고객은 137% 늘어나며 620만명을 돌파했다. 또, 유통업계 최초로 자체 캐릭터 푸빌라를 활용해 내놓은 대체불가토큰(NFT)도 매출에 기여했다.
신세계는 하반기 강남점 영 패션 전문관 리뉴얼을 마무리하고 SSG닷컴 내 럭셔리 콘텐츠를 강화하며 실적 호조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연결 자회사 중에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실적이 두드러졌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매출은 3천839억원으로 12.7%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387억원으로 46% 늘면서 6분기 연속 성장세를 기록했다.
스튜디오 톰보이, 보브 등 자체브랜드와 수입 패션 브랜드는 물론 화장품 부문도 안정적인 실적을 냈다. 지난해 론칭한 자체 화장품 브랜드 '뽀아레'는 인지도를 높이며 매출이 110% 신장했고, 자체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 거래액도 19% 증가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달 에스아이빌리지를 리뉴얼해 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고도화한 만큼 하반기에도 외형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세계디에프(면세점)도 중국 국경 봉쇄와 환율 상승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개별 관광객에 집중한 판매 전략과 인천공항 임대료 산정 방식 변경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매출액은 45.1% 늘어난 8천132억원, 영업이익은 287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디에프는 올 추석부터 내국인 면세 한도가 증액되고 공항 이용객도 늘면서 실적 회복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센트럴시티도 호텔과 백화점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은 22.2% 증가한 800억원, 영업이익은 65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까사 매출도 678억원으로 40.5% 신장했다. 다만 온·오프라인 신규 투자와 물류비 상승 등으로 적자 전환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백화점 성장과 자회사 호실적에 힘입어 분기 연속 최대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강남점 리뉴얼과 자회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바탕으로 더 호전된 실적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