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서울 서남권과 서북권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서부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이하 서부선)이 공사비 급등과 사업성 악화라는 이중고를 겪으며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주무관청인 서울시가 이례적으로 건설사들을 직접 접촉하며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지만, 정부 지침상 유인책의 한계로 실질적인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23일 서울시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두산건설을 주축으로 한 서부선 컨소시엄 재구성이 지연되고 있다. 지난해 9월 현대엔지니어링과 GS건설이 잇달아 컨소시엄에서 발을 뺀 이후 1년이 넘도록 빈자리를 채우지 못했다.
서부선은 은평구 새절역(6호선)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총 15.6km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은평·서대문·마포·영등포·동작·관악구 등 서울의 주요 주거 밀집 지역을 관통해 강남·북 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지난 2020년 12월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지난해 말 정부의 '건설공사비 급등 관련 특례' 적용으로 총사업비가 당초 1조5천141억원에서 1조5천783억원으로 642억원(4.2%) 증액됐다.
그러나 증액된 공사비로도 사업성 확보가 어렵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라 실시협약 체결은 답보 상태다. 올 상반기 두산건설 주관으로 열린 출자자 모집 설명회에서도 성과가 없자, 하반기부터는 서울시가 직접 전면에 나섰다.
시는 지난 7월 건설사 면담을 시작으로 9월 금융출자자 면담, 10월 관계기관 회의를 거쳐 11월 말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최근까지 건설사 임원들과 개별 면담을 진행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통상 민자사업의 출자자 모집은 사업자의 몫으로 남겨두는 관행을 깨고 주무관청이 직접 설명회를 주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조치다.
하지만 건설업계의 반응은 냉담하다. 건설사들은 시의 사업 개선 내용에 일부 유의미한 점이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섣불리 나서기에는 조심스럽다는 반응이다. 아울러 기재부의 건설비용 급등 관련 특례가 추가적으로 개선돼야 한다는 등 유보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자재비와 인건비가 폭등하며 민자사업의 수익 구조가 크게 약화됐고, 실제로 2020~2022년 사이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한 전국 민자사업 8곳 중 정상 추진 중인 곳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등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특히 철도 분야의 침체가 심각하다. 위례신사선은 GS건설의 사업 포기로 결국 재정투자사업으로 전환돼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밟고 있으며, GTX-C 노선 역시 공사비 이견으로 2년 넘게 착공이 지연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특단의 추가 조치가 없다면 서부선 역시 위례신사선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부선 도시철도 사업에 대한 확고한 추진 의지를 강조하며, 건설 출자자 확보를 위해 모든 행정적 지원을 다하고 향후 관련 절차도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