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언대] 유망 받는 직종,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란?

등록 2021.06.28 06:00:00 수정 2021.06.29 09:56:19
청년서포터즈3기임종문 whdans9370@naver.com

 

【 청년일보 】최근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면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는 직종이 생겨났고,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꿈꾸고 있다.

 

2012년에는 '하버드비즈니스리뷰'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21세기에 가장 매력적인 직업으로 뽑기도 하였다. 하지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꿈꾸는 사람들 중에서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우선, 데이터 사이언스는 데이터를 통해 실제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통계학, 데이터 분석, 기계학습과 연관된 방법론을 통합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이를 연구하는 사람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이다. 정확히 기업 내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하는 일을 요약하자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사업 전략으로 변환하는 일을 한다.

 

이는 기업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전망이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통 대부분이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할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데, 데이터 분석가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좀 더 집중하며 시각화와 커뮤니케이션에 능해야 한다.

 

데이터 엔지니어는 대량의 데이터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하는 데에 능하고, 개발에 더 집중된 유형이다. 그에 비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이 둘을 합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대량의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추출한다. 따라서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과 분석하여 의미를 도출해내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Person who is better at statistics than any software engineer and better at software engineering than any statistician. -Josh Wills

 

이 말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압축하여 정의해 놓은 말이다. 개발자보다 통계를 잘 해야하며, 통계학자보다는 코딩을 더 잘해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가져야 하는 능력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져 있으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청년서포터즈 3기 임종문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