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언대] "역대급 열정으로 피어난 나눔"…KYPA, 라오스 해외봉사단 14기 해단식 성료

등록 2026.02.22 09:00:00 수정 2026.02.22 09:00:08
청년서포터즈 9기 조성화 askhw0915@hanmail.net

 

【 청년일보 】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진흥협회(KYPA)는 지난 7일 오후, 라오스 폰숙초등학교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돌아온 해외봉사단 14기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공식 해단식을 개최했다.

 

이번 해단식은 라오스 현지에서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돌아온 단원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이들의 성장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14기 활동은 대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량을 발휘하며 현지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전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졌다.

 

◆ 교육 봉사부터 환경 개선까지…라오스에 심은 '꿈과 희망'

 

14기 봉사단원들은 라오스 현지 학교를 방문해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지원하기 위한 다채로운 활동을 펼쳤다.

 

'일반교육팀'은 하트 모양 종이접기, 풍선 이용해 정전기 만들기, 자외선 야광팔찌 만들기, 화산 폭발 실험, 지갑만들기, 투호, 종이컵 탑 쌓기 등 활동을, '미술교육팀'은 호작도 만들기, 무지가방 꾸미기, 종이비행기 날리기 대회, 페이스페인팅, 딱지치기 등을 진행했다.

 

이어 '레크레이션팀'은 지구굴리기 게임, 색판 뒤집기 활동, 강강술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등을, '한국문화팀'은 자개스크래치로 한국민화그리기, 태극기 만들기, 윷놀이, 체조 및 율동 배우기를, '보건교육팀'은 양치교육, 밴드꾸미기, 스칸디아모스 나무 만들기, 손씻기 교육, 스트레칭 배우기, 모기퇴치제 만들기, 꿀잠주머니 만들기 등의 활동을 실시했다.

 

◆ '흔적 제로데이' 캠페인…기본부터 실천하는 환경 개선의 첫걸음

 

특히 이번 기수에서는 교육 기간 중 '흔적 제로데이' 캠페인을 전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 캠페인은 "작은 실천으로 함께 만드는 봉사 문화"라는 취지 아래, 단원들이 활동한 자리에 흔적을 남기지 않는 자율적인 팀 미션으로 진행됐다.

 

단원들은 매 수업이 끝날 때마다 ▲쓰레기 수거 및 분리배출 ▲책상·의자 및 활동 공간 정돈 ▲공용 물품 수량 확인 및 반납 등 3가지 미션을 성실히 수행했다. 이는 현지에서의 환경 개선 활동에 앞서 단원들 스스로가 머문 자리를 깨끗이 하는 '기본'을 실천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환경 보호와 책임감을 몸소 익히는 계기가 됐다.

 

또한 이러한 마음가짐은 라오스 폰수초등학교의 환경 개선 활동으로 이어져, 노후 시설 정비와 위생적인 학습 공간 조성 등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 기업 후원과 민관 협력으로 더해진 나눔의 가치

 

또한 이번 봉사 활동에는 청소년들의 글로벌 봉사 정신을 지지하는 각계각층의 후원도 잇따랐다. 한양대학교는 현지 아이들을 위한 의류를 후원하며 따뜻한 온정을 보탰으며, 여러 후원 업체들이 봉사단의 현지 활동과 해단식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물품을 지원하며 나눔의 행보에 동참했다.

 

개인 차원의 헌신적인 기부도 눈에 띄었다. 14기 한국문화팀 팀장을 맡은 김광원 단원은 현지 아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사비로 구충제를 마련해 후원하며 단순한 교육 봉사를 넘어선 진정성 있는 나눔을 실천했다. 이러한 민관 및 개인의 협력은 봉사단원들이 현지 활동에서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든든한 기반이 됐다.

 

◆ 활동 성과 되돌아보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도약 다짐

 

해단식에 참여한 14기 단원들은 지난 활동 영상 시청과 성과 발표를 통해 소회를 나눴으며, 활동 수료증을 수여받으며 봉사자로서의 자부심을 되새겼다.

 

박 대표는 "성장한 여러분의 찬란한 미래를 응원하며, 앞으로도 협회는 단원들의 든든한 조력자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해단식은 딱딱한 행사를 벗어나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단원 간의 못다 한 이야기를 나누며 마무리됐다.
 


【 청년서포터즈 9기 조성화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회장 : 김희태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국장 : 안정훈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