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언대] 스마트팩토리의 생산 시스템

등록 2023.12.31 11:00:00 수정 2023.12.31 11:00:04
청년서포터즈 7기 김홍비 pose5183@naver.com

 

【 청년일보 】 "스마트팩토리의 생산 시스템"

 

◆ 스마트팩토리 구축


스마트 팩토리의 목표 실현을 위해서는 BOM(부품명세서, Bill of Materials)과 MRP(자재 수급 계획,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재검토 및 재구축부터 시작해 지속적으로 IT 애플리케이션의 적용성 확대와 자동화를 추진하고 진척 수준과 적용 수준의 피드백 과정을 통해 현실화해야 한다.


◆ 제조부문의 스케줄링과 리드 타임 단축 방법


제조 부문은 제품 생산 주문 및 부품 제조 부품이 대량으로 도착하지만, 주문 그대로의 납기 수량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스케줄링' 작업이 필요하다. 이러한 작업을 지원하는 정보 시스템이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이다.


'스케줄링'에서는 개별 생산 주문을 공정으로 구체화하고 전체 공정의 착수 예정일과 완료 예정일을 결정한다. 스케줄링은 백워드 및 포워드 스케줄링이 있는데, 제조 지시의 예정일이 과거의 일이 되거나 포워드 스케줄링 결과 납기가 지연될 경우, 리드 타임의 단축이 필요하다.


리드 타임을 단축하려면, ▲첫 공정부터 순차적으로 각 공정 사이의 대기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조정하는 방법 ▲전 공정에서 공정 간 대기 시간을 '동일한 비율로 단축'하고 조정하는 방법 ▲작업 공정을 '오버랩 시켜 단축' 하는 방법 등 세 가지 대응 방법이 있다. 


◆ 생산관리 시스템(MES)


생산관리 시스템(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은 제품 생산 현장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 진척 관리'다. 생산 예약이 끝나면 현장의 각 공정에 작업 지시가 나온다. 그러면 각 공정의 작업자는 작업 지시서에 따라 작업을 진행하며, 직업 지시 단위로 실적을 보고한다. 최근에는 IT를 활용한 보고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작업 지연에 관한 대책도 적시에 해결하고 있다.


공장의 지능화는 앞으로도 수십 년에 걸쳐 '협동 로봇', 'IoT' 등의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심화가 진행될 것이다. 공장 관리를 하는 '생산관리', '구매 및 재고관리', '창고 관리', '원가 관리' 등의 공장 인원도 IT화, IoT 활용을 하고 있다. 그 결과 공장 직원은 공장장과 부공장장이 남았고 무인화 공장을 계기판으로 모니터링 하는 작업을 한다.


미래의 스마트팩토리는 부상 및 사망 사고 제로(Safety), 불량률 제로(Quality), 제품 비용 3분의 1(Cost), 납기 준수율 100%(Delivery)가 되기 위해 기능별로 생산 기술 연구소, 제품 개발 센터 등 여러 기업이 단일 공장 부지에 모여 제품 공장을 중심으로 하는 공장 단지가 생겼다. 이렇듯, 앞으로 스마트팩토리의 발전은 계속될 것이다.
 


【 청년서포터즈 7기 김홍비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