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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산업계 주요기사] "새로운 리더십" 카카오, 여민수-류영준 신임 공동대표 내정… "지속적인 성장 기반 마련" LG유플러스, 2022년 임원 인사 단행 外

 

【 청년일보 】 금일 산업계에서는 카카오가 신임 공동대표를 내정했다는 소식과 LG유플러스가 2022년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는 소식이 주목을 받았다.

 

KT SAT이 위성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장애탐지 시스템(ISAS)을 자체 개발했다. 이번 시스템은 대한민국 위성 관제의 중심, 용인위성센터에서 그간 위성 통신과 차세대 기술을 접목하고자 진행한 다양한 연구의 결과다.

 

이 밖에 LG유플러스가 세종특별자치시 자율주행 실증 차량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자율주행 빅데이터관제센터'를 완공했다는 소식이 있었다. 

 

◆ 카카오, 여민수-류영준 신임 공동대표로 내정

 

카카오는 25일 이사회를 열고 여민수 현 카카오 대표이사와 류영준 현 카카오페이 대표이사를 공동대표 내정자로 보고. 두 대표 내정자는 오는 3월로 예정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공식 대표로 선임될 예정.

 

여민수 대표는 지난 2018년 3월 대표로 선임되어 카카오의 성장을 이끌어. 대표 선임 이후 비즈보드를 도입해 공격적으로 비즈니스를 추진하며 최대 매출 달성에 기여.

 

류영준 대표 내정자는 2011년 카카오에 개발자로 입사해 보이스톡 개발을 주도했고, 국내 최초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를 성공시킨 장본인. 2017년 1월부터 독립법인 카카오페이의 대표 이사로서 활동했으며 최근 성공적으로 카카오페이의 IPO 이끌어.

 

조수용 대표가 내년 임기 만료 이후 연임 의사가 없음을 밝힘에 따라 카카오는 새로운 리더십을 고민하기 시작. 그동안 카카오를 안정적으로 이끌어 온 여민수 대표가 올해 카카오 공동체가 약속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책임질 적임자라고 판단해 재연임 결정.

 

류영준 대표 내정자는 카카오 초기에 입사해 카카오의 기업 문화와 카카오톡, 커머스, 테크핀 등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이 반영.

 

특히, 개발자로 시작해 기획, 비즈니스 등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며 카카오페이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점에서 혁신 기업으로서 본연의 DNA를 살려 카카오의 글로벌 도약을 이끌어 낼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

 

여민수 대표와 함께 카카오의 성장을 이끌어 온 조수용 대표는 내년 3월로 예정된 임기까지 대표직을 수행.

 

◆ "지속적인 성장 기반 마련"… LG유플러스, 2022년 임원 인사 단행

 

LG유플러스는 지난 24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전무 승진 2명과 상무 신규 선임 7명 등 2022년 임원 인사 단행.

 

이번 임원 인사는 미래 성장 동력인 신 사업 분야에서 경쟁력 강화와 기존 사업의 내실을 더욱 탄탄히 다져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집중. 특히 혁신과 변화를 주도할 역량 있는 인재를 적극적으로 중용하는 데 초점을 맞춰.

 

특히, 외부에서 전문가로 영입한 이상진 상무의 신규 선임 강조. 이 상무는 CJ ENM, 하이브 등을 거쳐 지난해 LG유플러스에 합류. 이 상무는 그동안 다양한 콘텐츠 관련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역량을 활용해 향후 LG유플러스의 콘텐츠 관련 역량을 높이는 데 일조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

 

LG유플러스 측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며 무엇보다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변화를 만들어 나갈 인재를 선임하고자 했다고 이번 인사의 취지 설명.

 

◆ "위성 통신에 AI·빅데이터 적용"… KT SAT, 실시간 장애탐지 시스템 자체 개발

 

KT SAT이 '실시간 장애탐지 시스템(ISAS)'을 자체 개발.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수집한 위성 신호를 빅데이터 분석으로 간섭원을 추적함으로써 고품질의 통신상태를 유지하는 데 활용.

 

기존에는 운용자가 일일이 데이터를 분석해 간섭원을 색출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간섭 발생 시 인지 시점까지 시간차가 있으며 분석 시간이 다소 길다는 단점 존재.

 

이 시스템 도입 후에는 통신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간섭을 유발하는 고객 단말을 자동으로 검출해 선제적인 장애 대응이 가능.

 

또한, 해당 시스템은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방대한 양의 신호 데이터 중 고객사의 통신 품질과 연관된 의미 있는 데이터만을 분석해 대시보드에 표출하기 때문에 운용자 입장에선 통신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KT SAT 용인위성센터 내 GNOC 센터 직원은 시스템 적용 후 장애 처리 시간이 대폭 감소했다며 연간 약 500시간 이상의 워크 다이어트가 기대되며 고객사 기술 지원 및 VoC 처리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

 

◆ LG유플러스, 세종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 완공

 

LG유플러스는 세종시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 1층에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 구축. 관제센터는 차량 내 각종 센서의 데이터는 물론 현장 영상 스냅샷을 1초 단위로 수집. LG유플러스는 끊김 없는 실시간 관제를 위해 V2X 통신과 무선(LTE/5G) 통신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 채택.

 

원활한 통신을 위해 총 22식의 노변기지국(RSU)/신호제어기(CVIB)등 V2X 인프라 설치. 이 덕분에 관제센터에서 자율주행차량에 신호를 즉시 전송 가능.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5G 전용 차량단말기와 도로의 변화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다이내믹 맵 정보 수집단말기(RFD)를 추가로 납품.

 

이번 사업에서 LG유플러스는 세종시 내에서 진행되는 자율주행 실증 환경의 다양화를 위해 기존 실증 구간을 60㎞까지 늘리도록 정밀지도를 확대 적용. 상용화 구축된 고정밀 측위기술(RTK)도 무상 제공해 기업/기관/학생들이 실증 연구에 활용하도록 지원.

 

빅데이터 관제센터 오픈랩에서는 자율주행 플랫폼을 통해 수집 및 분석한 다양한 빅데이터를 개방하고, 자율주행 관련 분석모델 및 알고리즘과 고성능 시스템 환경(고성능 GPU, 8PB 저장공간 등) 제공 등 중소기업의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및 실증도 적극 지원.

 

현재 자율주행 플랫폼을 통해 수집되는 일평균 데이터는 약 75GB이며, 지난 16일 기준 약 6300GB(17만 건)를 확보.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의 보안도 한층 더 강화. V2X 통신 인프라 보안을 위해 국토교통부 V2X 보안인증체계(SCMS)와 연동했고, J2735/Sensoris 등 국내외 표준 인터페이스를 준수.

 

 

◆ "제품 혁신·콘텐츠 협업 비결"… 삼성 '더 프레임' 밀리언셀러 등극

 

삼성전자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이 올해 들어 연간 판매량 100만 대를 돌파하며 '밀리언셀러' 등극.

 

더 프레임은 전용 아트 구독 플랫폼 '아트 스토어'를 통해 1500여 점의 전 세계 유명 미술 작품과 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TV로,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꾸준히 판매량 증가.

 

'집콕' 트렌드의 장기화로 다양한 콘텐츠 소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TV를 단순히 가전제품이 아닌 하나의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더 프레임이 큰 인기를 얻었다는 분석.

 

더 프레임은 삼성전자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 특히, 2021년형 더 프레임은 기존 대비 절반 가까이 슬림해진 24.9㎜의 두께와 다양한 색상의 액자형 베젤로 공간과의 조화를 한층 높여.

 

지난 7월에는 85형 초대형 모델을 새롭게 선보이며 32형에서 85형까지 다양한 사이즈의 라인업을 구축해 소비자 선택폭을 넓혀.

 

◆ 탄소중립 휘발유·경유 판매… SK에너지, ‘드라이브 투 제로’ 캠페인 진행

 

SK에너지는 내년 2월 말까지 일반 소비자에게 '탄소 중립 석유제품'을 판매하는 '드라이브 투 제로' 캠페인 시행.

 

탄소 중립 석유제품은 생산·수송·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조림·산림 황폐화 방지 프로젝트에서 발행된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중립화한 제품.

 

SK에너지는 직영 셀프주유소 31곳에서 탄소 중립 휘발유와 경유 판매. 탄소 중립 석유는 제품 가격에 탄소배출권이 포함돼 있어 ℓ당 12원 더 비싸지만, 캠페인 기간에는 SK에너지 전용 멤버십 포인트로 차액을 100% 돌려받을 수 있어.

 

SK에너지는 캠페인 기간 동안 판매된 탄소 중립 석유제품 판매량만큼 탄소배출권을 구매해 배출된 온실가스를 상쇄할 계획. 캠페인 기간 동안 약 3만 명이 참여하면 이산화탄소 약 3000톤 감축이 가능해져 약 2만 1000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가 발생

 

◆ 넥슨,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사전등록 25일부터 시작

 

넥슨은 네오플이 개발한 2D 액션 RPG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국내 서비스를 앞두고 사전등록 이벤트에 돌입.

 

던파 모바일은 전 세계 8억 5000만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누적 매출 180억 달러를 기록한 넥슨 대표 스테디셀러 '던전앤파이터' IP를 기반으로 한 2D 모바일 액션 RPG.

 

원작 특유의 감성을 살린 2D 도트 그래픽과 수동 전투를 기반으로 빠른 액션과 호쾌한 타격감을 선사한 원작의 액션성을 모바일 플랫폼에 그대로 구현한 것이 특징.

 

수동 전투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바일 전용의 터치 조작을 이용한 새로운 방식을 탑재했으며, 각 유저 스타일에 맞춰 스킬 조작 방식을 선택하도록 해 하이퀄리티의 액션 쾌감 경험 가능.

 

내년 1분기 중 국내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던파 모바일을 처음 접하는 모험가를 위해 던파의 멀티버스 세계관과 캐릭터 고유의 성격 등을 화려한 액션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풀 영상 공개.

 

사전등록에 참가한 유저에게는 ▲SD 크리쳐 선택상자 ▲칭호 아이템 '최초의 모험가 ▲100만 골드 ▲하트비트 메가폰(10개) 아이템을 모두 제공.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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