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상반기 국내 자영업자들의 실적이 크게 악화한 가운데 하반기 전망도 긍정적이지 않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10일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자영업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상반기 응답자들의 순이익은 작년 동기보다 15.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응답자들이 밝힌 순이익 증감 폭을 산술적으로 평균 낸 값이다. 순이익이 감소했다는 응답 비율은 76.8%, 증가했다는 응답은 23.2%였다. 응답자 76.8%는 상반기 매출도 작년보다 감소했다고 답한 가운데 평균 감소폭은 15.2%로 조사됐다. 올 하반기에도 순이익과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은 각각 62.2%, 61.0%에 달했다. 예상 감소 폭은 순이익이 평균 8.0%, 매출이 7.7%였다. 부담이 큰 경영비용은 원자재·재료비(22.4%), 인건비(22.3%), 임차료(18.2%), 대출 상환 원리금(13.0%) 순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들의 평균 대출금액은 1억360만원으로 월 이자 81만원, 연 금리 9.4%의 부담을 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경협은 "예금은행의 평균 대출금리가 4.5%이며 소액 대출 금리가 6.8%인데, 자영업자들은 이
【 청년일보 】 아워홈은 올해 상반기 자사몰인 아워홈몰의 실적과 가입자 수가 크게 성장했다고 10일 밝혔다 아워홈은 B2C 사업 강화를 위해 아워홈몰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워홈몰에서 할인 기획전과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열어 소비자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 상승을 위해 올해 5월부터 배우 박정민을 간편식 브랜드 온더고 모델로 선정하고 대대적인 광고를 진행하는 등 B2C 소비자 대상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상반기 아워홈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 늘었으며, 아워홈몰 신규 가입자 수는 같은 기간 23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신규 가입자 수 증가가 고무적이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올해까지 매월 꾸준히 신규 가입자 수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아워홈몰 매출 순위는 미식 냉동 도시락 ‘온더고’, ‘찬또배기 도가니 육개장’, ‘아워홈 포기김치(10kg)’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온더고는 전년 동기 대비 618% 매출이 증가하며,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나타났다. 찬또배기 도가니 육개장은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 우승 메뉴을 HMR 제품화한 것으
【 청년일보 】 식품업계가 단순 저당을 넘어 혈당과 체지방 등 건강지표 개선을 중심으로 한 기능성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과학 기반 원료와 이중 기능성 제품을 앞세워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 2050년 전 세계 당뇨병 환자 13억명 전망…혈당 관리 수요 급증 10일 미국 워싱턴대 보건계량분석연구소(IHME)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당뇨병 환자는 5억2천90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6%에 달했다. 연구진은 2050년까지 당뇨병 환자 수가 약 13억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혈중 포도당 수치가 상승하는 대사질환이다. 주로 잘못된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 등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제2형 당뇨병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연구에 따르면 주요 유발 요인 중 체질량지수(BMI)가 전체 당뇨 질환 및 사망률의 52.2%를 차지했으며, 식단(25.7%), 환경 및 직업적 위험(19.6%), 흡연(12.1%), 운동 부족(7.4%) 등이 뒤를 이었다. 국내 유병률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국내 당뇨병 유병률은 2018년 13.8%,
【 청년일보 】 글로벌 뷰티테크 기업 에이피알이 국내 주식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기업 간 거래(B2B) 부문의 성장, 뷰티 디바이스 시장 확대 등이 맞물리며 실적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증권가에서도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예고하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에 힘입어 에이피알이 주가는 52주 신고가를 터치하는 등 연일 상승 탄력을 받는 모습이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확장과 에이지알 뷰티 디바이스의 글로벌 흥행, 인기 모델 장원영 발탁까지 이어지며, 향후 에이피알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증권가 긍정 전망에 주가도 '껑충'…에이피알, 52주 신고가 '터치'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에이피알은 지난 9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전 거래일 대비 1.30% 오른 16만3천300원에 마감했다. 장중 한때 16만4천5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터치하기도 했다. 이는 지난해 8월 기록한 52주 최저가(3만8천380원) 대비 약 328% 오른 수치로, 11개월 만에 주가가 네 배 이상 뛰어오른 셈이다. 증권가에서는 에이피알이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 청년일보 】 정부가 이달 중 전 국민을 대상으로 약 12조원 규모의 소비쿠폰 지급을 예고한 가운데, 편의점과 대형마트 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내수 진작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는 소비쿠폰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과 함께 소비자의 최근 소비 추이에 따라 사용처를 유연하게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이재명 정부는 이달 21일부터 국민 1인당 최대 45만원의 소비쿠폰을 지급한다. 이번 소비쿠폰 지급은 고물가와 경기 둔화로 위축된 민생 소비를 되살리고 소상공인 매출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정책으로, 크게 1차와 2차로 나눠 단계적으로 지급된다. 1차 지급 대상은 지난 6월 18일 기준 국내에 거주 중인 모든 국민이며 기본적으로 15만원을 지급받는다. 여기에 더해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정은 30만원, 기초생활수급자는 40만원으로 차등 지급한다. 또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비수도권 주민은 3만원, 농어촌 인구감소 지역(84개 시·군) 주민은 5만원을 추가로 지급받아 최대 45만원까지 수령할 수 있다. 소비쿠폰을 수령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다. 소비자는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지류)
【 청년일보 】 롯데시네마는 버추얼 밴드 그룹 '스코시즘'의 데뷔 2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스코시즘'은 지난 2023년 7월에 데뷔한 버추얼 밴드 그룹으로 '니노 선데이', '코요 템페스트', '오토 레이니', '이로 클라우드', '로보 프로스터' 다섯 명의 멤버로 구성돼 있다. '스코시즘'은 MZ세대를 중심으로 탄탄한 팬덤을 형성해 버추얼 세계에 새바람을 불러일으켰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먼저 롯데시네마는 오는 19, 20, 26, 27일 총 4일간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스코시즘'의 극장 단독 라이브뷰잉을 진행한다. '여름방학 보충수업' 콘셉트로 펼쳐지는 이번 라이브뷰잉은 회차마다 다섯 멤버들의 개인 팬미팅이 각각 진행되며 마지막 '학급결산' 회차엔 '스코시즘' 완전체로 등장해 오리지널 곡 선공개 쇼케이스를 선보인다. 대형 스크린과 웅장한 사운드로 즐기는 '스코시즘' 라이브뷰잉은 예매 오픈과 동시에 전 회차가 매진되며 주목받았다. 이에 롯데시네마는 팬들의 요청에 힘입어 이날 오후 5시 30분에 상영관을 추가 오픈한다. 이어 롯데시네마 건대입구 3층에 위치한 서브컬처 복합문화공간 '브이스퀘어(V-SQUARE)'에서는 '
【 청년일보 】 CGV는 9일 무더운 여름 시원한 극장 바캉스를 원하는 관객을 위해 다채로운 장르의 영화를 이달 한 달간 선보인다고 밝혔다. 4K 디지털 리마스터링 명작부터 공포, 재패니메이션, 200만 구독자를 보유한 키즈 유튜브 IP의 애니메이션까지 폭넓은 작품들이 CGV에서 관객과 만난다. 오는 10일 개봉하는 리들리 스콧 감독의 '델마와 루이스'는 국내 최초 4K 디지털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상영된다. 일본 공포영화 '이상한 집'은 오는 17일 개봉한다. 재패니메이션 흥행 신드롬을 일으킨 '귀멸의 칼날' 시리즈는 총집편 형식으로 오는 18일부터 매주 2편씩 3주 연속 CGV에서 상영된다. '환락의 거리' 편, '도공 마을' 편에 이어 내달 1일에는 최신작 '합동 강화 훈련' 편이 개봉될 예정이다.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은 내달 22일 공개된다. 누적 조회수 143억 뷰를 기록한 키즈 유튜브 채널 '주니토니'의 애니메이션 '꼬마마법사 주니토니'는 오는 26일 개봉한다. 뮤지컬 애니메이션으로 노래와 율동을 직접 즐기며 참여할 수 있는 특별 회차도 마련할 예정이다. TV 방영 10주년을 맞은 일본 배구 애니메이션 '하이큐!!'는 인기 캐릭터들의 일상을 담
【 청년일보 】 LF의 효과우선주의 비건뷰티 '아떼(athe)'는 일본 오사카에서 진행한 첫 팝업스토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9일 밝혔다. 아떼는 일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기 위해 지난달 25일부터 지난 1일까지 7일간 오사카 대형 쇼핑몰 루쿠아 일레의 앳코스메(@cosme) 매장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현지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기 위해 기획된 이번 팝업에는 일주일간 약 3천5백여명이 방문해 K-뷰티에 대한 높은 관심을 실감케 했다고 LF 측은 설명했다. 주력 제품은 일본 전용으로 개발한 '7일 프로그래밍 마스크팩 3종'이다. 이는 국내에서 출시된 3가지 프로그래밍 앰플(멜레이저·아크네솔·포어셀)의 미백·진정·모공케어 기능을 마스크팩 형태로 간편하게 구현한 제품으로, 일반 소비자 대상 오프라인 첫 공개다. 아떼는 앞서 지난 4월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에 참가해 해당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팝업 현장에는 제형과 성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이 외에도 '어센틱 립밤'·'어센틱 립 글로이밤', 올해 국내 출시된 '멜레이저 7일 프로그래밍 앰플' 등 주요 제품도 함께 소개됐다.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마련됐다. 일본의 모바일 메
【 청년일보 】 현대홈쇼핑은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가고객만족도(이하 NCSI) 평가에서 고객경험 중심의 운영 개선과 ESG 경영 노력 등을 인정받아 TV홈쇼핑 부문 1위에 올랐다고 9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홈쇼핑은 지난 2022년부터 4년 연속 1위를 기록하게 됐다. NCSI는 매년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과 인지하는 품질 및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고객만족 측정 지표다. 현대홈쇼핑은 고객 서비스 운영 전반에 걸친 개선 노력과 적극적인 ESG 경영활동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우선, 현대홈쇼핑은 최근 모바일 기기 활용이 어려운 고객을 전담하는 조직을 고객센터 내에 신설하고 맞춤형 고객 케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구매한 상품에 대한 추가 정보 안내와 실사용 중 생기는 불편사항 체크를 포함해 쇼핑 전 과정을 밀착 케어하는 전화 상담 서비스다. 고객과의 소통과 관계 형성을 중요시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현대홈쇼핑은 기존 물류센터를 확장 이전한 화성물류센터를 지난해 6월 오픈해 배송 경쟁력을 강화했다. 실제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 전용 상품 구매 고객에게 제공하던 익일 도착 보장 서비스 ‘
【 청년일보 】 현대백화점은 2025년 국가고객만족도(이하 NCSI) 조사에서 백화점 부문 4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NCSI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조사로 매년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과 인지하는 품질 및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고객만족 측정 지표다. 현대백화점은 ‘고객이 행복한 백화점’을 목표로 추진한 다양한 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부터 서비스 TF팀을 운영하고 있다. 대고객 접점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TF로, ‘소중한 만남, 따뜻한 환대’를 슬로건으로 정했으며 전반적인 서비스 재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 응대 업그레이드는 물론, 시그니처 서비스 개발, 고객 휴게 공간 확대 등에 집중하고 있다고 업체 측은 말한다. 또 고객들과 함께 ‘행복 인사이트 위원회’를 운영하면서 고객의 소리를 직접 듣고 있다. ‘SAI(Service hArmony Index) 지수’를 자체 개발해 실제 방문한 고객들의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조사한다.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새로운 리테일 모델을 제시하는 노력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대백화점은 지난달 ‘커넥트현대 청주’를 오픈하고 지역에
【 청년일보 】 형지글로벌은 글로벌 사업 확장과 스테이블코인 등 디지털자산 사업 본격화를 위해 올해 하반기 내 싱가포르에 현지 법인을 설립한다고 9일 밝혔다. 이 법인은 형지글로벌이 전 세계 상표권을 보유한 글로벌 명품 브랜드 '까스텔바작'의 싱가포르 및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싱가포르 정부가 세계 최초로 스테이블코인 규제 프레임워크를 마련한 점에 착안해 스테이블코인 발행과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최준호 부회장은 이와 관련해 지난 4일 싱가포르를 방문하고 글로벌 디지털 자산 보안기업 '렛저(Ledger)' 아시아태평양 지사 및 싱가포르 최대 상업은행 'DBS은행'과 각각 회동을 진행했다. 또한 형지글로벌은 싱가포르 및 동남아시아 10여개국에 유통망을 가진 '크로커다일 인터내셔널(Crocodile International)'과 협업을 강화, 고객 접점 확대 및 디자인, 마케팅, 지역별 운영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형지글로벌 관계자는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인 싱가포르에 전략 거점을 마련함으로써 까스텔바작의 글로벌 확산과 디지털자산 비즈니스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
【 청년일보 】 '건강한 시작' 남양유업이 전 임직원에게 자사 보통주를 무상 지급한다. 한앤컴퍼니 체제 전환 후 조직의 안정과 흑자 전환을 이뤄낸 데 기여한 임직원들의 공로를 치하하고, 성과를 함께 나누기 위한 조치다. 남양유업은 9일 이사회를 열고, 총 2만4천736주 규모의 보통주를 재직 중인 1천546명(7월 9일 기준) 전 임직원에게 1인당 16주(약 104만원 상당)씩 무상 지급하기로 결의했다. 지급 기준은 직급이나 근속연수에 관계없이 전 임직원에게 균등하게 적용되며, 개인별 소득세도 회사가 전액 부담한다. 또한 별도의 의무예탁 기간이 없는 등 실질적인 보상 체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번 자사주 지급은 한앤컴퍼니 체제 이후 처음 시행되는 전사 차원의 성과 공유 사례다. 과거 홍원식 전 회장 시절, 각종 법적 분쟁과 내부 리스크로 기업의 신뢰와 경영 안정성 크게 훼손됐던 상황에서 벗어나 '책임'과 '투명'을 핵심 가치로 조직 문화를 재정립하는 전환점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과거 폐쇄적 오너 경영 체제를 주도했던 홍 전 회장은 현재 횡령, 배임, 배임수재,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로 인해 회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