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오프라인 사업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의 매장 임대료를 지원하는 '1년 임대료 받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1년 임대료 받기 이벤트는 자영업자의 매출 관리를 돕는 '내 매장 장부' 서비스 출시 3개월을 맞아 기획됐다. 토스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본인 명의의 사업자등록번호로 내 매장 장부 서비스에 등록하거나, 사업자번호를 가진 친구를 추천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내 추천으로 내 매장 장부 서비스에 등록한 친구가 많아지면 이벤트 응모 횟수가 늘어나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아울러 사업자가 아닌 일반 토스 사용자도 사업자번호를 가진 친구를 추천하면 이벤트 응모가 가능하다. 비바리퍼블리카는 4월 무작위 추첨을 통해 1명에게 2천400만원의 임대료를 지원하고, 12명에게 각각 200만원의 임대료를 지원한다. 이런 지원 금액은 국내 자영업자의 사업장 평균 면적(17.2평)과 월세(평당 11.7만원)을 고려해 정했다. 한편 자영업자의 매출관리를 돕는 내 매장 장부 서비스는 지난해 11월말 첫 선을 보인 후 약 3개월만에 가입자 7만명을 돌파했다. 내 매장 장부를 사용하면 엑셀이나 수기
【 청년일보 】 KB국민카드가 '펭수' 체크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한정판 펭수 퍼즐과 펭수 골드 카드를 경품으로 증정하는 'KB국민 펭수 노리체크 카드' 출시 1주년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3월 8일부터 3월 31일까지 행사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일 100명을 추첨해 한정판 펭수 퍼즐을 제공한다. 당첨 고객 중 펭수 퍼즐을 완성해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등재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금 7.5그램(2돈) 상당의 펭수 골드 카드를 제공한다. 또한 국민카드는 행사기간 중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 파스쿠찌에서 '해피오더' 앱에 등록된 펭수 체크카드로 건당 1만 2천원 이상 픽업 주문 시 5천원이 캐시백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캐시백 혜택은 행사기간 중 브랜드별 1회, 고객별 4회까지 제공된다. 한편 출시 1주년을 맞은 펭수 체크카드는 전 국민의 사랑을 받는 대세 캐릭터 펭수를 카드 업계 최초로 카드 디자인에 담은 상품으로 출시 전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많은 관심과 화제가 됐다. 이를 반영하듯 상품 출시 26일 만에 발급 카드 수 20만 장을 기록한 데 이어 꾸준한 인기 몰이를 이어가며 출시…
【 청년일보 】 NH농협캐피탈은 지난달 26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2021년 경영협약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협약은 21년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대표이사와 김기형 부사장을 비롯한 7명의 본부장이 체결했다. 이들은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되 하나 된 방향성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올해 어려운 경영환경이지만 자산 6조원과 당기순이익 540억원을 기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아울러 지난달 18일 새롭게 수립된 비전 '경계를 넘어 미래를 함께하는 금융회사'를 만들 것을 다시금 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경영전략 목표 달성을 위한 4대 역점 추진과제로 ▲ 속도감 있는 디지털 전환(DT) ▲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통한 내실경영 지속 ▲ 글로벌, 시너지 등 미래금융 경쟁력 확보 ▲ 시장 선도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육성)와 연계된 ESG 경영전략 수립 등 21개 중점 추진과제를 적극 이행할 것을 다짐했다. 박태선 대표이사는 "사업추진을 위한 인력, 예산, 전산 등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을 약속하며, 각자의 위치에서 오늘 다짐한 사항들은 반드시 실천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 청년일보 】 우리금융그룹의 종합금융 자회사인 우리종합금융은 비대면 신규 고객 대상으로 5천원 캐시백 지급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종합금융 스마트뱅킹을 통해 수시입출금 'CMA Note'를 비대면 방식으로 개설하는 신규 고객 1만 명에게 선착순으로 제공된다. CMA Note는 가입기간에 따라 최고 연 1.0%가 적용되는 상품이다. 비대면 계좌개설시 연 0.1%가 추가 우대되며, 최고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해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종합금융 관계자는 "언택트시대를 맞아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 고객분들에게 다양한 금융상품 서비스와 이벤트를 지속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시입출금 CMA Note 등 예금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우리종합금융 홈페이지와 스마트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 청년일보 】 OK금융그룹의 OK배정장학재단은 지난 25일 서울 남대문로에 위치한 OK금융그룹 본사 대회의실에서 '6기 OK생활장학생 증서수여식'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OK배정장학재단은 서류-인·적성검사-면접 등의 전형을 거쳐 총 33명의 6기 OK생활장학생을 최종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된 장학생은 학사, 석사 및 박사 등 다양한 전공을 보유한 인재로 구성됐으며, 졸업까지 매월 최대 200만원의 장학금을 받게 된다. 최윤 OK금융그룹 회장(OK배정장학재단 이사장)도 직접 참석해 지난 2월 졸업한 장학생과 6기 OK생활장학생에게 축하 및 환영인사와 격려의 말을 나눴다. 이후 '팬데믹 시대의 글로벌 인재의 소양과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신각수 OK배정장학재단 이사의 특별강연도 함께 진행됐다. 이외에도 1~5기에 선발된 장학생 중 지난 2월 졸업한 졸업생 39명에게는 졸업축하선물을 전달됐다. 졸업생들은 후배인 6기 OK생활장학생들에게 당부하는 응원과 격려의 영상편지를 전달하는 등 선후배간의 훈훈한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OK배정장학재단은 선배 장학생들이 후배 장학생들을 이끌어주며 도움을 주고 받는 선순환 상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선후배 장학생 간의 네트워
【 청년일보 】 KB국민카드가 자사 고객들의 연령대별 소비 현황을 분석한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하루 중 주 소비 시간이 2049세대 보다 2시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분석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만 20세 이상 KB국민카드 고객들의 매일 오전 7시부터 새벽 2시 이전까지(새벽 2시부터 오전 7시 전까지 5시간은 분석 제외) 시간대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 내역 24억4천304만여건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분석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하루 중 소비는 78.3%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이전에 이뤄졌다. 이에 비해 2049세대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 전까지 하루 소비의 74.9%가 발생해 시니어 고객 보다 주 소비 시간대가 2시간 길었다. 시간대를 확장해 보면 시니어 고객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 이전에 하루 소비의 87.1%가 집중된 반면 같은 시간대 2049세대는 68.5%를 기록하며 18.6%포인트 차이를 보였다. 하루 중 시니어 고객의 소비는 오후 3시부터 4시 사이를 정점으로 계속 감소해 오후 7시부터 새벽 2시 전까지 시간대의 소비 비중은 12.9%로 동 시간대 2049세대의 31.5% 보
【 청년일보 】 OK금융그룹의 계열사인 OK저축은행은 은행 및 증권사 등 타 금융기관 '오픈뱅킹(Open banking)'에 OK대박통장 등 자사 입출금예금(요구불예금) 계좌 등록 시 우대금리 0.1%포인트(p)를 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우대금리는 법인 상품 및 조건부 우대가 이미 적용 중인 일부 상품을 제외한 OK저축은행 전 입출금예금 상품에 적용된다. 기존에 자사 입출금예금을 보유하거나 신규 가입한 고객 중 타사 오픈뱅킹에 해당 계좌를 등록한 고객이 대상이다. 적용 기간은 해당 계좌를 타사 오픈뱅킹에 등록한 다음날부터 등록을 해제한 날까지다. 예컨대 가입자 수가 가장 많은 OK대박통장의 경우 우대금리 적용 시 연 1.5%(세전)의 금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은행 정기예금 보다 높은 금리 혜택을 받으며, 상대적으로 운용이 자유로운 입출금예금 형태로 보유할 수 있다는 것이 OK저축은행 측의 설명이다. OK저축은행은 우대금리 적용 이벤트에 발맞춰 사은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다음달 1일부터 26일까지 타 금융기관에 자사 입출금예금 계좌를 등록하고, 1회 10만 원 이상 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40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Tal
【 청년일보 】 페퍼저축은행이 디스커버리채널의 새 예능 프로그램 '싱투게더'의 메인스폰서로 제작 지원에 참여한다고 22일 밝혔다. 싱투게더에서는 가수 김태우와 테이가 MC로 출연하여 매회 소상공인 출연자의 이야기를 듣고, 게스트와 노래 대결 등을 통하여 소상공인에게 1개월 월세부터 최고 1천만원 등 다양한 선물을 선사한다.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2월 22일 11시 20분 첫 방영될 예정이며 현재 참가를 원하는 소상공인의 신청을 받고 있다. 페퍼저축은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제작지원에 나서게 됐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페퍼저축은행의 장매튜 대표는 "페퍼저축은행은 주요 고객 중 하나인 소상공인을 포함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 등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금융지원 및 장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라며 "이번 제작지원으로 음악을 통해 소상공인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희망을 전달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싱투게더는 총 8부작으로 2월 22일 첫 회에는 최근 성황리에 종영한 싱어게인(디스커버리·JTBC 공동제작)에 참가
【 청년일보 】 애큐온캐피탈이 국내 A등급 캐피탈사로는 최초로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채권을 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금융지원에 적극 나서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애큐온캐피탈은 3.5년물 700억원과 3.25년물 700억원 등 총 1천400억원 규모의 ESG채권을 발행했다. 채권은 각각 3.5년물 2.38%와 3.25년물 2.34%로, 민평금리 대비 18bp(0.18%p)나 낮다.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며, 이 밖에도 교보증권과 미래에셋대우 등 총 8곳이 참여했다. 애큐온캐피탈은 회사채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에 대해 취지에 맞춰 녹색 프로젝트와 사회적 프로젝트로 구분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업이나 프로젝트 ▲환경오염 방지 및 관리 ▲친환경 운송수단 인프라 구축 ▲지속가능한 수자원 및 폐수 관리 ▲기초 사회인프라 공급 및 개선사업 ▲취약계층 및 서민층을 위한 주택금융 ▲일자리 창출을 위한 스타트업·벤처 기업에 대한 지원사업 등이다. 이중무 애큐온캐피탈 대표는 "올 한해 ESG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지
【 청년일보 】 페퍼저축은행이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소셜네트워크(SNS) 캠페인 '고고챌린지(Go Go Challenge)'에 동참한다고 19일 밝혔다. 고고챌린지 캠페인은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환경부에서 시작한 캠페인이다. SNS를 통해 ‘하지 말아야 할 일’ 한 가지와 ‘할 수 있는 일’ 한 가지를 실천하겠다는 다짐을 한 뒤 다음 참여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박종복 SC제일은행장의 지목을 받아 고고챌린지에 참여하게 된 장매튜 대표는 '하지 말아야 할 일'로 일회용 컵을 사용하는 것, '할 수 있는 일'로는 사내 카페 이용 시 머그컵 사용을 꼽았다. 페퍼저축은행은 지난 16일 장매튜 대표를 포함한 전 임직원이 고고챌린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전 직원에게 머그컵을 배포하는 한편 환경 문제의 주요 원인으로 부상한 플라스틱 등 일회용 컵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독려했다. 페퍼저축은행은 고고챌린지 이전부터 입사 직원에게 텀블러를 포함한 웰컴 키트를 제공하고 영업점 방문 고객에게 '페퍼 장바구니'를 증정해, 일회용 물품을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돕는 등 친환경 소비문화를 주도하고 친환경 경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 청년일보 】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핀테크, 간편함을 넘어(FINTECH - BEHIND THE SIMPLICITY)'를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토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다큐멘터리는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의 문을 연 토스팀의 끊임없는 도전을 약 50분 분량으로 담아냈다. 토스의 탄생부터 핀테크 유니콘으로 자리잡기까지의 여정 뿐 아니라 미래의 금융 서비스에 대한 비전도 깊이 있게 소개했다. 국내 기업이 대중과 직접 소통하기 위해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공개한 것은 전례가 드문 새로운 시도다. 다큐멘터리는 토스가 시범 서비스 중단에도 포기하지 않고, 각고의 노력 끝에 2015년 간편 송금 서비스를 정식 출시하기까지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단칸 오피스텔에서 은행 관계자들에게 편지 수백통을 손으로 써보낸 에피소드, 청와대 업무보고에 청년 기업가 자격으로 참석한 이승건 대표가 "국내에도 핀테크 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하는 장면 등이 고스란히 담겼다. 간편 송금 이후 토스가 대출, 보험, 투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금융 플랫폼으로서 외연을 확대해 나간 과정도 토스 구성원
【 청년일보 】 헌혈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수혈용 혈액이 부족해 국가적 혈액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새마을금고중앙회가 18일 MG새마을금고 가족 사랑의 헌혈 릴레이를 이달부터 추진중이라고 밝혀 사회에 온기를 전하고 있다. 사랑의 헌혈 릴레이는 전국 새마을금고와 중앙회의 임직원들이 지역별 릴레이로 함께 헌혈에 동참하고, 헌혈증을 모아 기부하는 캠페인이다. 새마을금고는 이번 헌혈 릴레이 진행 후 새마을금고 창립 58주년(5월 25일)을 기념하여 2021년 5월중에 헌혈증 5800개를 일괄 기부할 계획이다. 또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원활한 혈액수급에 기여하기 위해 연중에 대한적십자사에 헌혈버스를 기증할 방침이다. 기증한 헌혈버스는 각종 출장 헌혈에 활용된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새마을금고는 수익의 상당부분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며 지역상생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해 왔다”며 “헌혈은 위급한 상황에서 우리 이웃의 생명을 보호하는 소중한 나눔으로, 이번 MG새마을금고 가족 사랑의 헌혈 릴레이를 통해 이웃사랑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앞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