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얼마전 기숙사에 입주하기 위해 필요한 물품들을 정리했다. 세면도구, 화장품 등을 구매하기 위해 '다이소'에 들어갔고 기존에 살려고 했던 것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생활용품들을 구매한 채로 매장을 나왔다. 다이소에는 다른 매장보다 같은 물건을 보다 더 싸게 팔고 유용한 물품이 많아 빈손으로 나오는 일이 드물다. 왜 나는 다이소만 가면 유혹에 물들여지는 것일까? 다이소는 전국에 1442개점을 보유한 종합쇼핑몰로, 5천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입구 근처에 있는 과자코너는 다양한 종류의 과자와 컵라면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고 이는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일부러 싸게 판매하는 미끼상품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과자를 미끼상품으로 사용하여 고객을 매장으로 유인하고, 다른 제품까지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사실 이러한 전략은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사용하는 방식이며, 다이소가 성공할 수 있었던 특별한 전략은 아니다. 다이소는 어떻게 고객들을 끌어올 수 있었던 것일까? 첫번째로 다이소는 특정 범위의 가격정책이 있다. 다이소의 가격은 500원, 1천원, 5천원 등의 6가지 가격이 있으며 1천원~2천원 상품이 80% 이상을 차
【 청년일보 】 패션 트렌드의 빠른 변화로 소비자의 패션 소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패스트패션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패스트패션은 최신 유행을 즉각 반영한 디자인, 저렴한 가격, 빠른 상품 회전율로 승부하는 패션이라는 점에서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아왔다. 그러나 패스트패션의 유행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 의류를 오랜 기간 입는 것이 아니라 최신 유행을 반영한 저렴한 의류를 구매한 뒤에 유행이 지나면 처분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폐기되는 의류들로 인한 환경 오염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의류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인공 섬유가 대량으로 사용되고, 생산된 의류 중 판매되지 않은 많은 의류가 폐기 처리되는 것이 환경 오염의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된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ESG 경영은 기업이 환경, 사회, 지배 구조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패션업계에서는 ESG 세 가지의 가치 중 '환경(E)'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더불어 ESG 경영의 일환으로 환경을 고려한 제품과 친환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
【 청년일보 】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현대의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하기 위해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리의 한 과정으로는 'Aggregate Planning(총괄생산계획)'이라는 중장기 계획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Aggregate Planning은 기업이 생산, 재고, 인력 등의 자원을 최적화하여 수요와 공급을 조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기적인 생산 계획이나 재고 관리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수요와 공급을 조율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전 세계적인 시장 변동으로 인한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비해 기업은 불확실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신속하게 대응하면서도 그에 대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써야하므로 Aggregate Planning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또한 기업의 생산능력, 인력, 기계 등의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 자원 손실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거나 지속 가능한 생산을 위해 생산 방식을 조절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 Aggregate Planning은 기업이 유동적인 환경에서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생산 과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
【 청년일보 】 정부가 국가기술자격 취득을 통한 직업능력 개발과 취업 지원을 돕기 위해 청년의 국가기술자격 시험 응시료 절반을 지원한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월 22일 수원 국가자격디지털시험센터를 찾아 "청년의 국가기술자격 응시료를 50% 지원해 취업 및 직무능력 향상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청년 응시료 지원 사업'은 고용노동부가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이다. 국가 기술자격시험에 응시하는 34세 이하 청년은 2024년부터 2025년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Q-NET)에서 시행하는 493개 종목의 응시료를 50% 차감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예산 소진시 까지 1인당 연 3회까지 지원된다. 예산이 소진된 경우 큐넷 홈페이지에 사전에 공지될 예정이며, 원서접수 기간 외 환불이나 접수 후 시험에 응시하지 않을 경우 차감된 지원횟수는 복구할 수 없다. 국가기술 자격의 80%가량이 채용시 필수 또는 우대요건으로 활용되고 있는 만큼, 이번 '청년 응시료 지원사업'은 청년들이 가지게될 응시료부담을 크게 줄여줄것으로 기대된다. 【 청년서포터즈 7기 전현재 】
【 청년일보 】 기업에서 한 제품을 생산하기까지 여러 생산공정을 거칠 것이다. 기업은 많은 공정들을 어떻게 한꺼번에 관리할까? 과거부터 지금까지 한정된 자원 내에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란, 기업의 목적(이익의 극대화, 고객 만족 등)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한정된 자원(제조 자원, 인력 자원, 수송 자원 등)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plication의 집합을 말한다. 즉, ERP는 기업의 활동을 매끄럽게 진행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도구다. 기업의 활동은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ERP는 대부분의 기업 활동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기업과 기업은 유형마다 활동에 차이가 있고, 기업의 활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한다. ERP는 MRP, MRPⅡ등에 기반하고 있다. 그렇다면, MRP는 무엇인가?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는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 즉, 원자재·반조립품·완제품 등에 대한 자재 수급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최초의 체계적인 제조 정보 관리 기술이었다. MRP는 제품구성정보(BOM)
【 청년일보 】 엔비디아가 지난달 50%이상의 수익률을 보여주는 기염을 토했다. 13년 전인 2011년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를 채굴할 때 필요한 GPU의 수요가 급등하며 매출이 증가한 적이 있었다. 2018년 암호화폐 규제가 발표되면서 과잉 재고 문제를 직면하게 돼 주춤했지만 최근 딥러닝, 생성형 AI 등의 열풍으로 다시 한번 급등 기회를 맞이하게 됐다. 그래픽 카드인 '지포스'시리즈로 게이머 사이에서만 유명했던 엔비디아가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게임용 외 다른 작업의 연산 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 '쿠다'를 개발하고 무료로 배포한 것이 AI시대와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일으켰다. 또한 Open AI의 'Chat GPT'를 훈련시켰던 것이 엔비디아 V100 GPU였던 것이 밝혀지면서 AI 최대 수혜주로 각광받게 됐다고 할 수 있다. 시가총액이 아마존과 알파벳을 넘어서며 3위에 등극했고 애널리스트들의 목표 주가도 꾸준히 오르고 있다. 매 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발표하고 있는 만큼 성장세가 빨라 다른 IT기업들이 엔비디아의 의존도를 낮추고 독자적인 공급망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엔비디아의 GPU점유율은 9
【 청년일보 】 대한민국의 최상위 프로 축구리그인 K리그는 지난 2023시즌 그야말로 초대박 흥행이었다. 1부 리그와 2부 리그를 통틀어 관중 입장 수익이 역대 최다를 기록했고 평균 관중 수, 총 관중 수, 입장 수입, 평균 객단가 등 여러 분야에서 역대 최고 흥행 성적을 냈다. 1983년 출범해 2023년 40주년이라는 기념비적인 해를 맞이한 K리그는 유료 관중 집계 이후 최초로 총 관중 300만 돌파, 뜨거운 흥행으로 40주년을 자축했다. K리그1은 최초로 평균 관중 1만명 시대를 열었다. K리그 1, 2의 입장 수익은 약 340억, 평균 객단가도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시즌의 첫 경기인 개막라운드부터 총 10만명이 넘는 관중이 경기장을 찾아 역대 개막 라운드 최다 관중을 달성했다. 시즌 초의 흥행이 잠시에 그치지 않고 계속됐는데, 리그 전체뿐 아니라 각 구단들의 높은 흥행 성적이 이를 뒷받침한다. 수도 서울을 연고로 하는 FC서울이 특히 돋보였다. 단일 시즌 홈 경기 관중 40만명을 최초로 넘었으며, 평균 관중 2만명도 역대 최초 기록이었다. 경기별 최다 관중 또한 1위부터 4위까지 FC서울이 싹쓸이했다. 그 뒤를 이어 울산현대가 최다 관중 2위, 승격
【 청년일보 】 현대 사회는 빠른 정보 접근성과 고속 인터넷 등으로 직접 대면하지 않아도 많은 정보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사회망 서비스(SNS)와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이 점차 발달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발달은 소셜 미디어 사용량의 급증으로 이어지게 됐고,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연결을 위해 스마트폰 등에 의존성이 높아지면서 더욱 관련 접근 및 사용량은 늘어나고 있다. 지금 현 사회에서는 미디어를 통해 사람에게 접근하기에 어려움이 없으며, 실버세대 일지라 해도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을 통해 미디어 세상에 대해 범위를 늘려 가고 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는 타 국가나 다른 시간대의 사람들과도 소통할 수 있고, 같은 직업 및 취미 등을 공유하고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는 이런 이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SNS에서 받는 이점은 역기능적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정보가 유입되는 길 또한 자극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숏폼 동영상(숏츠), 틱톡, 다양한 게임 등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모바일 플랫폼의 증가로 특히나 20·30세대의 SNS 중독이 문제가 되고 있다. 소비
【 청년일보 】 최근에 정치, 사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화제가 된 인공지능 서비스는 지난 2022년에 첫 공개된 챗GPT일 것이다. 챗GPT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사용자가 특정 질문은 하면 인공지능이 클라우드 서버에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학습한 후, 사용자가 원하는 답변을 생성하는 서비스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 하지만 챗GPT는 클라우드 서버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학습한 후, 결과를 기기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이런 방식은 데이터 수집과 전송하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인공지능 서비스가 바로 온디바이스(On-Device) AI이다. 온디바이스 AI는 기기 자체에 AI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칩을 내장함으로써 인터넷이 없는 환경에서도 기기가 스스로 AI 학습과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온디바이스 AI는 다른 인공지능 서비스과는 다르게 기기 자체에 내장된 칩으로 AI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기존 AI 서비스보다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 확장성과 성능에
【 청년일보 】 특정한 계절이나 환절기가 되면 심리 상태가 평소와 사뭇 달라지는 것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계절마다 찾아오는 심리의 변화는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는 설렘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기분이 축 가라앉는 우울감일 수도 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기온과 일조량 변화가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는 우울증을'계절성 우울증'이라 한다. 계절성 우울증은 가을, 겨울처럼 일조량이 감소하는 계절에만 심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일조량이 줄어들면 감정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온이 오르고 해가 길어지는 봄에 오히려 더 심한 우울감이 찾아올 수도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자살한 사람들 중 30%가 봄철인 3~5월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렇게 봄에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률이 많아지는 현상을 스프링 피크(Spring peak)라고 한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도 연구 중에 있으며 전문가들은 봄에 우울증이 발생하는 이유를 기후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으로 나눠 추정하고 있다. 우선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일교차가 심해져 사람이 정
【 청년일보 】 '똑닥'은 2017년 출시된 앱으로, 직접 병원에 앉아서 기다리는 것 대신에, 모바일로 미리 진료 예약을 하고 시간에 맞춰 병원에 방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병원별로 실시간 대기 상황이나, 원격 접수 등 조금 더 편리하게 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당초 무료였지만, 2023년 9월부터 매달 1천원의 구독료를 받는 유료 서비스로 전환됐다. 이렇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똑닥이지만, 인터넷에서는 연신 화제의 중심이 되기도 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병원보다도 특히 소아과에 똑닥 앱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의 편리함과 불편함을 동시에 샀다. 점점 줄어들고 있는 소아과의 상황을 고려할 때, 아이를 가진 부모들이 병원에서 진료를 받기 위해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게 된다. 똑닥이라는 앱이 있다는 정보를 미리 알고 예약 서비스를 누리는 부모들은 진료를 기다릴 시간이 줄어들어 편리함을 가지지만, 미리 정보를 얻지 못하는 ‘디지털 취약 계층’ 부모들은 직접 방문해도 순식간에 원격으로 예약이 마감되기 때문에 진료를 받지 못하게 된다. 특히, 예약을 똑닥으로만 할 수 있는 병원도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사람의 생명과…
【 청년일보 】 최근 '윌리 웡카의 초콜릿 공장' 영화 개봉에 잇따라 SNS 릴스 숏폼에서는 여러 제품의 초콜릿과 팝콘을 영상과 사진이 즐비하고 있다. 또한 2월 14일은 '발렌타인데이'인만큼 많은 사람들이 초콜릿과 당도 높은 제품을 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휩쓸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당뇨와 같은 3대 질환이 늘고 있어 건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심평원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80세 미만 연령대 중 20대에서 당뇨 및 고혈압 환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 환자 증가율은 20대 47.7%, 60대 31.1%, 10대 26.6% 순서로 많이 증가했으며, 고혈압의 경우 20대 30.2%, 60대 25.1%, 30대 19.6% 순으로 많이 증가했다. 이렇듯 2030 세대에서 '젊은 당뇨'가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당뇨병은 혈액 속의 포도당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으로 다뇨, 다음, 다식의 3多가 대표적인 증상이다. 당뇨병은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으로 구분되는데, 제 1형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며,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며 인슐린이 적절히 작용되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