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청년人] 신전대협 "청년을 넘어 미래세대로"..."2030의 정치참여를 말하다"

“문제는 SH 사장 공석 장기화와 서울 시의회 독재”
김태일 신전대협 의장 “청년 아젠다 갇히지 않을 것”
“20~30년 뒤 세상에 조금이나마 일조하길 바라며”

 

【 청년일보 】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사장 공석이 5개월 가까이 장기화 되고 있다. 최근 대학생 단체가 SH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의 편파적인 사장 후보자 지명에 반발하고 나서 주목 받고 있다. 대학생 6천여명으로 이루어진 단체인 신(新)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가 그 주인공이다.

 

신전대협은 지난 2018년 12월 전국 대학교에 문재인 정권의 정책을 비판·풍자하는 내용의 대자보를 게시하면서 출범했다.

 

당시 이들은 현 정권의 핵심 인사들이 운동권 인사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 착안, 1987년에 결성된 전국적인 대학생 조직인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을 풍자하는 뜻에서 단체명을 ‘전대협’이라 명명했다. 이후 과거 전대협과 구분돼야 한다는 뜻으로 ‘신전대협’이라는 단체명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신전대협 의장이자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학부 4학년 재학 중인 김태일(29)씨는 지난해 말 취임한 이래 지금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그를 만나 SH 사장 공석 장기화에 대한 의견과 함께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해 들어 보았다.

 

◆ “가장 큰 문제는 SH 사장 공석 장기화와 서울 시의회 ‘1당 독재체제’”

 

신전대협은 지난달 27일 서울 시의회 앞에서 부적격한 인사를 SH 사장 후보자로 지명한 SH임추위를 규탄하며 즉각 철회 요구 성명을 발표하고 김태일 의장이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이는 SH 임추위가 지난 25일 사장 후보자로 정유승 전(前) SH공사 도시재생본부장과 한창섭 전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을 추천하고 김헌동 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을 탈락시킨 것이 잘못된 처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신전대협은 앞서 성명을 통해 정유승 전 SH 본부장이 “박원순 시정에서 핵심 사업인 ‘사회주택’ 사업 기획자”라며 “정치단체에 가까운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이 ‘SH 청년주거상담센터’를 위탁운영 하면서, 특혜 논란과 관리 부재 문제를 일으켰다“고 비판했다.

 

또한 한창섭 전 추진단장에 대해선 “LH 투기사태의 핵심이었던 ‘광명·시흥보금자리주택’ 부지의 실무책임자”라며 “LH 사태 당시 특정 사무소가 ‘설계용역 싹쓸이’를 하던 풍경을 기억하는가”라며 부적격성을 지적했다.

 

신전대협은 “주택공급 확대·조세개혁을 주장해온 주택개혁 적임자는 잘라내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사태’와 박원순 시정의 적폐 ‘사회주택’의 발판을 제공한 후보자들을 밀어올린 SH 임추위를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태일 신전대협 의장은 지난 1일 청년일보와의 대담을 통해 SH 임추위 사장 후보자 지명에 대해 “임추위를 통해 추천 받으신 분들이 대단한 거악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정 전 SH 본부장과 한 전 국토부 단장에 대해 “한분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잔재라고 볼 수 있고, 다른 한분은 LH사태의 잔재라고 볼 수 있다”며 “저희가 적임자라고 말씀드렸던 후보님은 오히려 훨씬 더 개혁적인 정책들을 주장하셨던 분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부적격 후보자를 규탄하고 적임자를 후보로 발탁시키겠다는 뜻보다, SH 사장 공석의 장기화를 더 우려했다. 그는 “청년의 입장에서 서울시의 여러 정책과 관련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SH가 멈춰, 실질적으로 관련된 수많은 청년 사업들이 멈춰있는 부분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교섭단체가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 압도적인 의석수로 이뤄진 서울 시의회의 1당 독재체제가 본질적인 문제며 핵심”이라며 “이런 식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의 임기를 버티자는 서울 시의회의 전략이 아닌가”라며 일침을 가했다.

 

 

◆ “표현의 자유를 원해서 죄송합니다”...文 대통령에게 제출한 반성문

 

지난 5월, 신전대협은 당시 문 대통령이 자신을 비방한 유인물을 뿌린 30대 청년을 모욕죄로 고소했다 취하한 것을 풍자·비판한 ‘반성문’ 형식의 대자보를 붙여 이슈화 된 바 있다.

 

당시 고소당한 청년은 신전대협의 대변인이었다. 김 의장은 “대변인이었던 그를 친고죄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고소했는데, 이것이 이슈화되니까 고소를 취하한 것 같다”며 “청와대가 브리핑을 통해 ‘반성의 계기를 갖길 바란다’고 했기 때문에 반성문을 작성하고 청와대에 제출하러 갔다”고 말했다.

 

김 의장을 포함한 4명은 청와대에 반성문을 제출하러 갔으나 50여명의 경찰이 장비를 동원하고 둘러싸고 압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무슨 말을 해도 논리로 될 것이 아니라 말을 할 수가 없었고, 경찰들이 물리력으로 제재를 하니까 감당이 안됐다”며 “청와대를 배경으로 사진조차 찍을 수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반성문의 취지는 ‘풍자’였다. 그는 정부·여당 인사 중 다수가 운동권 출신인 것을 겨냥해 “화염병을 던지고 대자보를 붙이던 분들이 집권했기에 이정도 표현의 자유는 용인될 줄 알았다”며 “(이는) 착각이었고, (문 대통령은) 자신에 대한 비판은 댓글이든, 대자보든, 전단지든 모두 탄압했다”고 지적했다.

 

반성문 말미에 기재된 “사실을 말해서, 다른 의견을 가져서, 표현의 자유를 원해서, 공정한 기회를 요구해서, 대통령 각하의 심기를 거슬러 대단히 죄송하다”는 문장의 참뜻도 이율배반적 정권의 행태에 대한 조소를 담고 있다.

 

 

◆ “20년, 30년뒤 세상에 조금이나마 일조하길 바라며”

 

신전대협은 '전국대학생합동조사단'이라는 이름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조사단은 전대협 임원들이 주축이 되지만 외부 인사들을 포함한 다른 단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김 의장은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조금만 검색해도 나오는 악행들이 있음에도 우리가 바라만 보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안타깝다”며 “우리끼리만 이런 것들을 인지할 것이 아니라 사회의 경종을 울려보자는 각오로 조사단 활동을 임하고 있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 의장은 신전대협과 조사단 활동에 임하는 각오와 향후 활동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우리는 2018년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최근 시점에서 돌이켜보면

지난 4·7 재보궐 선거와 전당 대회를 통해

드디어 2030세대가 정치 효능감을 느끼기 시작한 것 같다.

 

이는 우리가 움직이면 뭔가는 바뀌는구나 하는 것을 직접 체감한 것이다.

 

다가오는 대선이나 지방선거 등 정치적 이슈 뿐 아니라

사회적 의제나 각종 갈등에 있어서 

이제는 막다른 길에 도달했다.

 

발 벗고 나서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는 상태인 것 같다.

 

아울러 우리는 향후 20년, 30년 뒤에 돌아봤을 때

 

우리의 목소리를 통해

세상이 바뀌는 것에 조금이나마 일조하지 않았나 하고

느낄 수 있길 바라는 일심으로 임하고 있다.

 

또한 청년세대의 선봉장이자 앞장서는 위치에서

우리는 방향과 의제를 설정하는 데 있어

더욱 겸손하고 심사숙고하는 자세로 임하겠다.

 

가끔 정치적 성향을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지금 우리 신전대협의 관심사는
현 사회의 문제점들을 비판하는 것에 집중돼 있다.

 

얄팍한 정치적 야욕에 휘둘리지는 않을 것이다.

 

앞으로도 사회 문제에 대해서는 가감없이 비판할 것이며,

청년의 관점보다는 미래세대로서,

미래 대한민국의 허리세대로서 바라보겠다.

 

청년 아젠다에만 갇혀있지는 않겠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