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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산업계 주요기사] SKT-카카오, ESG 혁신 스타트업 '본격 투자'… "사람 닮은 AI가 목표" 카카오브레인, 글로벌 최대 멀티모달 AI 내년 공개 外

 

【 청년일보 】 금일 산업계에서는 SK텔레콤과 카카오가 ESG 분야 혁신 스타트업에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했다는 소식과 카카오브레인이 글로벌 최대 멀티모달 AI를 내년에 공개한다는 소식이 주목을 받았다.

 

올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넘어서고 앞으로도 게임산업이 계속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우리나라의 게임시장 규모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에 올랐다.

 

이 밖에 KT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편리한 투숙경험을 제공하는 KT AI 호텔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소식과 위메이드가 캐주얼 게임 개발 명가 선데이토즈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 SKT-카카오, 선한 영향력 갖춘 ESG 스타트업에 '본격 투자'

 

SK텔레콤과 카카오는 양사가 공동 출자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펀드'를 통해 ESG 분야 혁신 스타트업에 본격적인 투자 시작.

 

SK텔레콤과 카카오는 ▲청각장애인이 운행하는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액터스' ▲시각장애인용 점자 콘텐츠를 제공하는 '센시' ▲유아동 대상 메타버스 기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마블러스' 등 3개 회사에 펀드를 통해 총 30억 원을 투자.

 

이번 투자는 일반적인 수익성과 성장성 중심의 스타트업 투자와 달리,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ESG 혁신성에 높은 비중을 두고 투자 대상을 발굴했다는데 의미 부여.

 

SK텔레콤과 카카오는 ESG 혁신기업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8월 각사가 100억 원씩을 출자해 총 200억 원 규모의 ESG 펀드를 ICT 업계 최초로 조성.

 

양사는 ESG 공동펀드를 통해 환경, 사회적 약자, 교육격차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분야에서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해 투자를 지속한다는 계획.

 

◆ "사람 닮은 AI가 목표"… 카카오브레인 "글로벌 최대 멀티모달 AI 내년 공개

 

카카오브레인은 지난 11월 한국어 특화 AI 언어모델 'KoGPT(코지피티)'를 선보인 데 이어 15일에는 초거대 AI 멀티모달 'minDALL-E(민달리)'를 공개.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초거대 AI의 규모를 무작정 키우기보다는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규모의 언어모델을 타사 최고 크기 모델과 비등한 수준의 성능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밝혀.

 

카카오브레인은 고퀄리티로 20억 건의 데이터셋을 구축했고 내년 1월 중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는 초거대 AI 모델을 일부 공개할 계획. 이 모델이 완성되면 카카오톡에서 이미지를 검색하는 등 카카오 공동체의 다양한 연구 사례에 직접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김 대표는 초거대 AI를 활용해 난제를 해결할 분야로 교육과 헬스케어를 꼽아. 두 분야를 선택한 이유는 AI가 디지털 휴먼으로서 사람이 해야 하는 역할을 일부 대체할 때, 강력한 고부가가치를 줄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

 

궁극적으로 AI가 '디지털 휴먼'으로 가는 것이 목표라는 김 대표. 그는 AI를 대중화함으로써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고 싶다는 포부 밝혀.

 

◆ "올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 20조 돌파"…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0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20일 발간.

 

2020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3% 증가한 18조 8855억 원으로 집계. 수출액 또한 81억 9356만 달러(한화 약 9조 6688억 원)로 전년 대비 23.1% 증가.

 

2020년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0조 8311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4%를 차지. 모든 게임 플랫폼의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지만, 특히 모바일 게임(성장률 39.9%)과 콘솔 게임(성장률 57.3%)이 전체 게임시장 성장을 견인.

 

2020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7% 증가한 2096억 5800만 달러.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6.9%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영국을 제치고 4위를 기록해 전년보다 1계단 상승.

 

 

◆ KT,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을 활용한 언택트 KT AI 호텔 구축

 

KT는 광주광역시 H1호텔에 언택트 KT AI 호텔을 구축. KT AI 호텔에서는 '기가지니 호텔' 단말을 활용해 음성 한 마디로 객실 조명·TV·냉난방 조절 등 객실 제어, 어메니티 및 컨시어지 요청이 가능.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은 KT의 IoT 기술과 함께 야놀자클라우드의 클라우드형 객실관리 시스템 'Y FLUX GRMS', 머큐리의 단말을 최초로 접목하며 탄생. 이를 통해 투숙객은 편리하게 호텔을 이용하고, 호텔은 운영 효율 강화.

 

KT는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 적용 호텔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며, 기존 서비스를 넘어 빅데이터, AI 컨택센터(AICC) 등을 활용한 스마트 호텔 솔루션 구축과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많은 사업자와 협력 중.

 

◆ "위믹스 라인업 강화"… 위메이드, '애니팡' 개발사 선데이토즈 인수

 

위메이드가 캐주얼 게임 개발 명가 선데이토즈 인수. 위메이드는 이번 인수를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의 캐주얼 게임 라인업을 강화하고, 소셜 카지노 장르까지 확대.

 

선데이토즈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한 획을 그은 '애니팡' 시리즈를 비롯해 다양한 캐주얼 게임을 서비스하고, 자회사를 통해 '슬롯메이트', '일렉트릭 슬롯' 등 소셜 카지노 게임을 서비스 중.

 

특히, 선데이토즈 자회사 플레이링스는 내년에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소셜 카지노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선언하며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 출사표 던져.

 

위메이드는 2022년 말까지 위믹스 플랫폼에 100개 게임 서비스를 목표로 다양한 개발사와 장르 구분 없이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 중.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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