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언대] 현대 사회의 소비 트렌드, 복잡한 구매의사결정 대신 '디토소비'

등록 2024.01.21 10:00:00 수정 2024.01.21 10:00:04
청년서포터즈 7기 정나리 jnr821@naver.com

 

【 청년일보 】 SNS를 통해 패션 브랜드 게시물을 접하고 게시물 속 모델과 유사한 스타일의 옷을 구매하거나,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책을 따라 읽는 행동은 특정한 누군가를 모방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패턴을 보인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행동 양상의 소비 트렌드를 '디토소비'라고 부른다. 걸그룹 '뉴진스'의 노래 제목으로도 유명한 '디토(Ditto)'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나도'를 의미하며, 소비라는 단어와 결합돼 다양한 분야에서 '나도 하고 싶다'라는 욕망을 따라가며 소비하는 모습을 묘사한다. 이는 최근 소비 트렌드를 나타내는 중요한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는 디토소비를 누군가를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대상을 찾아내고 그 대상을 추종해 소비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한다.


최근 들어 디토소비가 주목받게 된 이유는 다양한 소비 환경과 무수히 많은 상품 선택지로 인한 복잡한 결정 과정에서 비롯된다. 소비자들은 단순한 물건 하나를 구매할 때에도 수많은 선택지와 다양한 소비 환경에 직면하게 된다. 최적의 선택을 위해 상품을 비교하고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야 하는 현실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


이에 대응해 디토소비는 소비자들이 복잡한 결정 과정을 효과적으로 생략하고 편리하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소비 패턴은 수많은 상품을 비교하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고 소비자들이 주체적으로 선택을 하면서도 편리성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기에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소비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디토는 사람 디토, 콘텐츠 디토, 커머스 디토로 나뉜다. 사람 디토는 인플루언서 또는 관련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구매하는 형태로,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착용한 옷을 구매하는 것이다. 콘텐츠 디토는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소비로, 드라마 속 장소를 여행지로 선택하는 것이 예시다. 커머스 디토는 특정 제품을 판매하는 커머스의 추천에 따라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현대 사회의 소비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이러한 소비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발전해야 한다. 개인 소비자들은 주체성을 높여 소비를 결정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시그니처를 찾아나가려 할 것이다.


더불어,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제품을 찾으려는 경향이 뚜렷하다. 이러한 소비자들을 심리적으로 만족시키며, 개인의 가치관과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인물, 콘텐츠, 커머스를 통해 적절히 노출시킨다면, 관련 소비가 증가해 소비자와 기업 양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더 나아가 발전된 소비 문화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 청년서포터즈 7기 정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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