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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4차산업혁명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상)

 

【 청년일보 】 우리나라는 지난 2004년부터 2018년까지 2조262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범정부 공동 전산인프라 조성과 첨단기술 시범도입, 다수 시스템 융·복합 등을 내용으로하는 전자정부지원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은 과거 동사무소나, 구청, 병무청, 보훈처 등을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던 각종 서류들을 사무실이나 집에서 “정부24” 에 접속하여 신청하고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 각기관 및 지자체의 정책과 기관정보를 신속히 확인하는 것은 물론 본인이 낸 민원이 어느 단계까지 처리되고 있는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정부가 지난 15년간 운영해온 전자정부지원사업 체계를 점검하고 AI, 클라우드, IoT 등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차세대 전자정부 정책을 마련하고 있어 향후 국민들의 생활이 4차산업과 연결되어 어떻게, 또한 얼마나 편리하게 변화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다른 하나의 축은 정부가 2012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일하는 방식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이다. 이것은 전자정부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이 소통과 협업을 극대화하기 위해 업무에 4차산업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정부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방안이다.

 

마치 전자정부사업이 첨단기능이 탑재된 자동차라고 한다면 스마트워크정책은 그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운행중간에 운전자를 교체하는 경우, 또는 비상상황발생시 각 운전자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들을 총체적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일하는 방식의 대응 도구로서 스마트워크(Smart Work)또는 디지털워크 플레이스(Digital Work Place) 구현을 위하여 그 동안 정부 또는 기관은 많은 예산을 투자하였으나 △공무원 또는 근로자가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 구축 △업무 시스템의 혁신적 진화 △모바일 등 IT 서비스를 통한 업무의 시공간 경계 확장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체계 도입△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법제도 마련 등은 여전히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와같은 과제 외에도 지난 해 도입된 주52시간제는 그동안의 근무제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수많은 예외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 고민을 안겨주고 있다.

 

즉 정기적이고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는 생산직이 아닌 경우 근로시간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와 관리직에서 발생되는 높은 비정형적인 업무 비중은 어떻게 처리할지 등의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여름 성수기에 물량이 집중되는 빙과 및 에어컨 제조업체나 납기를 맞추기 위해 장시간 근무가 많은 조선〮·건설업, 임상실험이 6개월 이상 소요되는 바이오〮제약업체 등에서는 주52시간제로 인한 혼란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대안으로 업무가 많을 때는 근로시간을 늘리고 업무가 적을 때는 근로시간을 단축해 평균 노동시간을 맞추는 탄력적 근로제를 생각해 볼 수 있으나 이 또한 △기간은 최대 6개월 △근로자 대표와 서면 합의 의무 등의 제약으로 노사간의 불필요한 힘겨루기와 분쟁이 발생할 개연성이 크기 때문에 근본적 대안이 될 수 없다.

 

그렇다고 독일처럼 평균 근로시간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지 않는 한에서 노사가 자율적으로 근로시간을 배분하거나 영국의 근로시간 저축제도처럼 근로자와 합의할 경우 초과 근로가 가능한 제도의 도입도 현재로서는 요원하다.

 

따라서 스마트 워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주 52시간 근무제도 도입에 따른 일하는 방식의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다.

 

그 동안 정부 또는 지자체가 수행해 온 4차산업혁명 대응 방안이 소통과 협업 기반의 스마트 워킹 환경 구현 전략이었다면 최근에는 프로세스 지원 기반의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인공지능, 빅데이터가 융합된 기술 도입으로 일하는 방식의 혁신적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RPA를 비롯한 융합 기술은 인간을 대신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알고리즘화 하고 소프트웨어적으로 자동화 또는 데이터화 하는 ICT 융합 기술이다

 

이러한 프로세스 기반의 융합기술은 2014년 이후 글로벌 대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어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체계를 확립하였고, 현재는 일반화되는 추세에 있으며, 국내의 적용 사례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미국의 월마트의 경우 직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 문서작성, 정보검색등의 작업에 500여개의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하고 있다. 통신사 AT&T의 경우도 서비스 주문 데이터 처리부터 리포트 작성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RPA가 활용되고 있다.

 

이메일 열기, 문서첨부, 자료보내기, SNS 통계 및 데이터수집, 거래처등록, 신용정보 관리, 세금계산서처리 등 매우 다양한 업무에서 RPA와 인공지능의 융합기술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일하는 방식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첨단기술의 적용이 필요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우선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혁신이 요구된다. “리더십의 변화”가 필수적이라는 말이다.

 

새로운 페러다임의 차세대 전자정부사업이 추진되고 미래의 일하는 방식을 지원하는 다양한 첨단기술이 도입된다 하더라도 과거와 같은 권위를 앞세운 불통의 리더십이 상존한다면 첨단기능이 탑재된 자동차를 무면허 운전자가 모는 것과 다를바 없기 때문이다.

 

“왜 이일을 해야하는지 알 수 없는” 모호한 지시, 디테일한 추진내용이 빠진 엉뚱한 방향의 보고서, 수십번의 수정 끝에 최초의 보고서로 돌아가는 “보고서 수정”과 같은 악순환이 반복되는 불통 현장에서의 첨단기술은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결국 똑똑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스마트워크 정책의 성공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일하는 방식에 대한 변화를 혁신적 변화시킬 수 있는냐의 여부에 달려있다. 특히 주52시간제의 변수를 어떻게 극복하고 기존의 업무방식에서 벗어나 소통을 통한 자율적이면서도 유연한 업무방식을 도입하기 위한 연구와 페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박종화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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