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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차세대 고속열차 핵심부품 10종 국산화 연구 착수

1천200억원 규모 국책 사업…도시철도용 등 5종도 새로 개발

 

【 청년일보 】 한국철도(코레일)가 차세대 고속열차 핵심부품을 국산화하는 연구에 나선다.

 

'자생 가능한 철도산업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정부 출연금 1천220억원이 투입되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이다.

 

한국철도는 사업 총괄을 맡아 2025년까지 철도 부품 15종을 개발한다.

 

해외 의존도가 높은 철도차량 부품 10종의 국내 기술을 확보하고, 미래 선도형 고성능 부품 5종을 신규 개발해 국제 철도시장에서 기술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국산화 대상은 차세대 고속열차인 EMU-260, EMU-320의 핵심부품 10종이다. 도시철도 차량용 3종, 트램용 1종, 물류 차량용 1종 등 5종의 부품은 새로 개발한다.

 

이 사업으로 현재 77% 수준인 차세대 고속열차의 부품 국산화율이 88.6%로 높아지면 연간 200억원을 절약할 수 있다.

 

중소기업이 대다수인 철도 부품업계의 기술력 확보를 지원해, 전 세계 철도 부품시장에서 1.3%에 불과한 우리나라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요처인 한국철도와 연구기관, 부품 제작사가 함께 사업에 참여해 부품 개발 이후 실용화까지 즉시 가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김인호 한국철도연구원장은 "우리나라 철도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 철도차량 부품업계와 협력을 강화하고 지속해서 공동연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지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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