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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업계에 부는 '무인화' 바람...SKT, 무인매장 방식 검토

SK텔레콤, 10월 홍대에 무인 '플래그십 스토어' 개장 예정
LG유플러스·KT도 직영매장 중심 비대면 키오스크 확대

 

【 청년일보 】 이동통신업계에 무인화 바람이 불고 있다. 앞으로 휴대전화 구매 및 개통을 직원이 없는 무인매장에서 이루어질 전망이다.

 

15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이르면 10월 서울 홍대에 무인으로 운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장할 예정이다.

 

무인매장에서는 고객이 셀프 키오스크를 통해 요금제와 단말기를 선택해 수령하고, 가입자식별모듈(USIM) 개통까지 마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객이 매장에 입장할 때에는 생체 인증을 활용해 '셀프 체크인'을 거친다. SK텔레콤은 셀프 개통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을 돕기 위해 상담원과의 '화상상담'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플래그십 스토어는 별도의 매장을 새로 짓는 것이 아니라, 기존 직영매장을 야간 등 특정 시간대에 무인으로 운영하는 방식일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비대면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ICT 기술 기반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해 새로운 형식의 유통채널 구축을 검토 중이다"며 "구체적으로 확정된 부분은 없다"고 밝혔다.

 

국내 다른 통신업체들도 매장 무인화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요금제 조회와 변경 등 고객서비스가 가능한 '무인 키오스크'를 하반기 내 직영매장 중심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KT는 고객이 요금수납·번호이동·서비스 가입을 할 수 있는 '셀프 키오스크'를 서울시 등 대도시 직영매장을 중심으로 운영 중이다. KT는 매장에서 고객이 직원 대면 없이 자사 유·무선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언택트존' 운영 매장을 현재 약 300개점에서 더욱 늘려갈 계획이다.

 

【 청년일보=장한서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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