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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롯데百 ‘미스터트롯’ 팝업스토어 운영…배달의민족 日시장에 재도전 外

 

【 청년일보 】 롯데백화점은 전국 투어 콘서트를 앞둔 ‘미스터 트롯’ 기획상품 팝업스토어를 연다. 팝업스토어는 오는 23일 부산 해운대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을 시작으로 광주점, 잠실점, 대구점, 인천터미널점, 아울렛청주점, 일산점 등 콘서트 일정에 맞춰 전국적으로 열릴 계획이다.

 

편의점 업계는 빅데이터를 매장 운영 전략에 활용하기 위해 카드사와 손잡고 있다.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은 각각 신한카드, KB국민카드와 협약을 맺고 매장의 판매 데이터와 카드 소비 판매 데이터를 결합해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5년 만에 일본 시장에 재도전한다. 코로나19로 일본 음식 배달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어서다.

 

◆ 롯데백화점 “미스터트롯 팝업스토어 연다”

 

롯데백화점은 전국 투어 콘서트를 앞둔 미스터트롯 기획상품 팝업스토어를 연다고 밝혀.

 

팝업스토어는 오는 23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부산 해운대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 지하 2층 매장에 마련된다고.

 

팝업스토어에서는 미스터트롯 멤버의 얼굴이 새겨진 포토카드, 머그잔, 후드티, 스카프 등 20여종의 다양한 상품이 선보일 예정. 오는 30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콘서트에 맞춰 응원봉과 슬로건 타월 등도 판매된다고.

 

롯데백화점은 부산을 시작으로 다음 달부터 광주점, 잠실점, 대구점, 인천터미널점, 아울렛청주점, 일산점 등 콘서트 일정에 맞춰 전국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열 계획이라고 말함.

 

◆ 편의점·카드사에 부는 ‘빅데이터’ 협력 바람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이 빅데이터를 매장 운영 전략에 활용하기 위해 카드사와 손잡고 있음.

 

GS리테일은 신한카드와 업무협약을 맺고 GS리테일이 운영하는 1만5000여개 오프라인 매장의 판매 데이터와 신한카드 소비 패턴 데이터를 결합해 수익 모델을 개발한다고.

 

BGF리테일은 KB국민카드와 손잡고, 소비자에게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BGF리테일은 이번 협약에 대해 오프라인 지점을 줄이는 추세인 카드사는 편의점을 이용해 상품 홍보와 판매 효과를, 편의점은 상품 다양화와 손님 유인에 도움이 된다고 말함.

 

◆ 공공·금융기관 문서 페이코 앱으로 확인 가능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NHN페이코를 신규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지정했다고 밝혀.

 

이에 따라 NHN페이코는 페이코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해 공공·민간·금융기관 등 이력 확인이 필요한 문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

 

NHM페이코는 이용자는 우편물을 분실하거나 납부기한을 놓침으로써 발생하던 불편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함.

 

◆ 배상면주가, 업계 최초 당일 배송 서비스 시작

 

배상면주가 포천LB는 주류업계 최초로 자사 온라인 주류 판매 플랫폼 ‘홈술닷컴’을 통해 전통주 당일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혀.

 

오후 3시 이전 홈술닷컴에서 주류를 주문하면 당일 오후 8시까지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고.

 

당일 배송 대상 제품은 배상면주가의 전통주 제품으로, ‘느린마을막걸리’, ‘느린마을증류주’, ‘느린마을소주21’, ‘복분자음’ 등임.

 

이 서비스는 서울 지역에서 우선 실시되며, 앞으로 대상 지역을 넓혀간다고.

 

◆ “적금, 이젠 편의점 앱으로”…GS리테일, 온라인 적금 출시

 

GS리테일은 SC제일은행과 손잡고 GS리테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더팝’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 적금 상품을 선보인다고 밝혀.

 

이 상품은 기본금리 연 1%의 6개월 만기 상품으로 매월 10만원 이상 불입하는 조건이라고.

 

GS리테일은 선착순 가입자 3500명에게 가입일 기준으로 1개월, 2개월, 5개월이 지나는 시점에 각각 GS25 모바일 상품권과 GS프레시몰 할인쿠폰, GS25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 쿠팡, ‘미리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 진행

 

쿠팡은 국내외 인기 가전제품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미리 블랙프라이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혀.

 

이 프로모션에는 노트북, 휴대폰, 대형가전, 기타주방가전 등 주요 브랜드 61개가 참여해 800여개의 상품을 판매한다고.

 

쿠팡은 행사기간 동안 월, 수,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늘의 타임 찬스’ 상품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삼성, 신한, 현대, 농협, 국민, 비씨, 하나카드로 결제 시 즉시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고 말함.

 

◆ “우수 농산물 판로 지원한다”…홈플러스, 경북도와 협약

 

홈플러스는 경상북도와 우수 농·특산물 판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양측은 우수 농가 및 고품질 농·특산물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홈플러스의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공동 행사와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 우아한형제, 日 배달시장에 재도전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다음 달 일본 시장 진출에 재도전장을 낸다고 함.

 

앞서 우아한형제들은 2014년 라인과 함께 일본의 배달 앱 시장에 진출했지만, 1년여만인 2015년 10월 철수한 바 있음.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일본 내 비대면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한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3월부터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앱 개발자, 마케팅 인력 등을 충원한 데 이어 현지에서는 라이더(배달원)을 모집 중이라고.

 

우아한형제들은 한국과 베트남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일본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두겠다고 말함.

 

◆ 2022년 해외직구 연간 면세 한도 법 개정 추진 전망

 

이르면 2022년부터 국내 소비자가 해외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할 때 연간 면세 한도가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됨.

 

최근 노석환 관세청장이 국정감사에서 개인의 해외 직구 연간 면세 한도를 설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는데, 정부가 일정 부분 공감하고 관련 건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기 때문.

 

기재부는 관세청의 건의가 오면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함. 관세청은 내년부터 해외직구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적정 한도를 검토한다는 계획.

 

【 청년일보=박정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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