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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정부, 농산물 도매시장 거래실태 점검...쿠팡·쿠팡이츠, 결제금액 전년比 40%증가 外

 

【 청년일보 】 중소벤처기업부는 버팀목자금을 신청 첫날인 11일 총 100만8천여 명에게 1조4천317억 원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국 공영 도매시장의 거래실태를 점검하고 도매시장 개선을 위한 대국민 의견 수렴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쿠팡과 쿠팡이츠에서 2020년 한 해 동안 21조7천485억원이 결제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이번 설에도 '집콕'과 '비대면 선물'이 대세가 될 것이란 조사 결과가 나왔다.

 

◆ 1.4조 지급...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첫날 101만명 신청

 

중소벤처기업부는 전날 버팀목자금을 신청한 100만8천 명에게 1조4천317억 원을 지급했으며 이는 전체 지원 대상자 276만 명의 36.5%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11일 정오까지 신청한 45만4천 명에게는 같은 날 오후 1시 20분부터 6천706억 원이, 자정까지 신청한 55만4천 명에게는 12일 오전 3시부터 7천611억 원이 지급.

 

업종별 지원은 일반업종 63만6천 명에게는 100만 원씩 6천362억 원이, 영업제한 업종 32만 명에게는 200만 원씩 6천397억 원이, 집합금지 업종 5만2천 명에게는 300만 원씩 1천558억 원이 지급.

 

◆ 홈플러스, 온라인 '산지직송관' 운영

 

홈플러스는 소비자가 주문한 제철 식품을 산지에서 직접 배송하는 '산지직송관'을 자사 온라인몰에 설치하고 상품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 생산자 실명제를 기반으로 운영.

 

또 홈플러스의 오프라인 바이어와 온라인 상품기획자(MD)로 구성된 산지 직송 태스크포스(TF)가 입점 상품의 품질관리와 판매, 배송, 온라인 페이지 제작, 광고 등 모든 유통 단계에서 입점 농가를 지원.

 

온라인 산지직송관 페이지에서는 단순한 상품 정보뿐 아니라 수확과 관리, 판매, 배송 관련 콘텐츠도 공개할 예정.

 

◆ 쿠팡·쿠팡이츠 작년 결제액 21조7천억원...전년 대비 41% 증가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은 국내 만 20세 이상 소비자의 신용카드·체크카드·계좌이체·휴대전화 소액결제 금액 데이터를 표본 조사한 결과 쿠팡과 쿠팡이츠에서 2020년 한 해 동안 21조7천485억원이 결제됐다고 추산.

 

와이즈앱·와이리테일은 쿠팡·쿠팡이츠 결제 금액이 2019년에는 15조4천억원으로 추산됐는데 1년 만에 41% 늘어났다고 설명.

 

쿠팡 앱 이용자는 2019년 12월 1천287만명에서 1년 뒤 1천543만명으로 20% 늘어나고, 쿠팡이츠 앱 이용자는 2019년 21만명에서 1년 만에 210만명으로 900% 증가한 것으로 분석.

 

다만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은 표본 소비자의 결제 명세에 쿠팡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기준으로 결제액을 추산했다면서, 쿠팡 매출액과는 다른 수치라고 덧붙였다고.

 

◆ 청각장애인에게 배송 일자리…CJ대한통운 '블루택배' 개시

 

CJ대한통운은 에스엘로지스틱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와 함께 인천시 연수구 송도SK뷰 단지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공유가치창출(CSV) 사업인 '블루택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블루택배는 아파트 단지 내 물류거점으로 전달된 택배 상품을 청각장애인 배송원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서비스.

 

2천100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송도SK뷰 블루택배는 청각장애인 배송원 5명이 1인당 2개 동 정도를 담당해 하루 평균 150개(월 4천 개) 상품을 배송.

 

◆ 이번엔 하이트진로 두꺼비...편의점업계, 협업상품 출시

 

곰표 맥주, 말표 흑맥주 등 이색 협업 상품들의 인기에 편의점들이 이번에는 하이트진로와 손잡고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들을 연이어 출시.

 

CU는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마카롱과 칼라만시 컵케익 등 디저트 2종을 출시했는데 마카롱에는 패키지에 마카롱을 들고 있는 두꺼비 캐릭터를, 컵케익에는 케익 위에 초콜릿으로 만든 캐릭터를 넣었다고.

 

GS25도 육포와 구운 오징어 등 안주 6종을 묶은 '진로안주플래터'를 시작으로 '두꺼비 감자칩', 두꺼비의 준말인 '두껍'에서 착안해 두껍고 넓은 면을 주재료로 활용한 '두껍면 떡볶이', '두꺼비헛개껌'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고.

 

이마트24는 두꺼비 캐릭터를 본떠 만든 젤리인 '아임이 두꺼비 젤리' 2종을 이달 21일 출시.

 

 

◆ 농산물 도매시장 거래실태 점검...개선방안 국민의견도 수렴

 

정부가 농산물 등을 유통하는 전국 공영 도매시장의 거래실태를 일제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도매시장을 개선할 방안을 놓고 대국민 의견 수렴에 나선다고.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8일부터 3월 말까지 전국 32개 공영 도매시장을 대상으로 거래실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고.

 

그동안 도매시장 거래실태는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업무 검사를 수행해왔지만, 이번에는 농식품부, 지자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도매시장 평가위원 등 전문가가 합동으로 공영 도매시장의 잘못된 관행과 위법 사항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

 

의견 수렴은 오는 13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농림수산식품부 홈페이지와 농식품부가 운영하는 도매시장 통합 홈페이지에 도매시장의 거래제도 개선 방안, 시장 이용 시 불편 사항 등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기재.

 

◆ 괴산군 "5일장 찾는 외지상인 신속항원검사"

 

충북 괴산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괴산전통시장(3·8일) 5일장에 참여하는 외지 상인 130여명을 대상으로 오는 13일 신속항원검사를 하기로 했다고.

 

검사는 당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괴산군보건소에서 이뤄지며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면 진단검사 방식의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게 된다고.

 

군 관계자는 "무증상 전파로 인한 지역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외지노점 상인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벌이기로 한 것"이라 언급.

 

◆ 코로나19로 설에도 '집콕'과 '비대면 선물'이 대세

 

온라인 쇼핑몰 티몬이 설을 앞두고 지난 8∼11일 고객 1천43명을 대상으로 설 연휴 계획을 조사한 결과 '가족과 집에서 휴식을 취할 것'이라는 응답이 65%로 가장 많았고 20%는 '집에서 영상과 게임 등 콘텐츠를 즐기겠다'고 답해 85%가 집에서 연휴를 보낼 계획으로 나타나.

 

이번 설에 고향을 찾거나 친척들을 만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직계가족과 보낼 것'이란 응답이 41%로 가장 많았으며 '모든 만남을 삼갈 것'이라는 응답자가 37%로 지난해 추석 조사 때 18%의 2배가량으로 집계.

 

설 선물 계획 질문에는 '모바일에서 구매해 보낼 것'과 '마음을 담아 송금할 것'이라는 응답이 각각 33%, 32%로 지난해 추석 때 같은 내용으로 조사했을 때보다 각각 8%포인트 늘어난 수치라고 티몬은 설명.

 

◆ 혹한에 난방 가전 수요 증가...전기히터·장판 인기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1~10일 난방 가전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0% 늘었으며, 특히 전기히터, 라디에이터 등 히터류 매출은 240% 뛰었고 전기장판, 온수 매트를 비롯한 장판·요는 11% 더 팔렸다고 발표.

 

같은 기간 전자랜드에서는 전기 히터 등 전열기기 판매량이 400%, 따뜻한 바람을 내는 온풍기 판매량은 260%, 사업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석유난로는 250%, 온수매트를 포함한 전열매트는 60% 매출도 증가.

 

전자랜드 관계자는 "가전제품 마케팅은 날씨가 한다는 업계의 통설이 또 한 번 맞았다"면서 "난방 가전은 매년 판매량 변화가 크지 않은데 올해는 역대급 한파의 영향으로 판매량이 이례적일 만큼 늘었다"고 언급.

 

◆ 농심, 비건식품 판매 본격화...대형마트·온라인몰 입점

 

농심은 1월 중 식물성 대체육과 떡갈비를 비롯한 조리 냉동식품, 식물성 치즈 등 18개 비건 제품을 대형마트와 온라인쇼핑몰에 입점할 계획.

 

또한 다음 달 중에는 9개 제품을 추가해 총 27개 제품으로 비건식품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

 

농심 관계자는 "2017년 시제품 개발 이후 채식 커뮤니티, 서울 유명 채식 식당 셰프들과 함께 메뉴를 개발하며 맛과 품질 완성도를 높였다"면서 "다양한 제품군으로 소비자들이 비건 푸드를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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