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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지자체와 방역 협력"… 네이버, 부산에 '클로바 케어콜' 도입

능동감시대상자 모니터링에 활약 중인 AI 클로바 케어콜 부산 지역 6개 보건소 무상 도입
성남서 10개월간 10만 콜… 1500건 이상 증상 조기 발견해 의료진의 조치 도와

 

【 청년일보 】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를 관리하는 AI 솔루션 '클로바 케어콜'이 성남에 이어 부산에도 도입된다.

 

네이버는 부산광역시 업무협약을 체결, 부산시내 6개 보건소에 클로바 케어콜을 무상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향후 클로바 케어콜을 부산시 ​전역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1일부터 부산 지역 방역 현장에 투입돼 지역 내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들에게 매일 두 차례씩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발열, 체온, 기타 증세 등을 확인에 나설 예정이다.

 

AI가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대체함에 따라, 부산에서 코로나 방역에 나서고 있는 의료진이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한 사전조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클로바 케어콜은 지난 3월 도입 이후 10개월간 운영된 성남시에서만 약 10만 건 이상의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1500여 건 이상의 발열 현상 등 유증상자를 조기 발견해 빠르게 조치가 이뤄졌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리더는 "성남시에서의 운영 경험을 통해 정확도가 96% 이상으로 향상된 음성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시티 시범도시이기도 한 부산 지역에서의 방역에도 보탬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은 "능동감시자의 반복적 증상 체크에 코로나 19 능동감시 AI 케어콜 서비스가 도입되면 보건소 직원이 선별진료, 역학조사 등에 집중할 수 있어 좀 더 신속한 코로나 대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부산시는 코로나19 대응에 AI 활용을 시작으로 공공서비스 분야에 네이버의 AI 기술을 접목시켜 행정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네이버는 코로나 확산 초기 네이버 앱과 지도를 통한 마스크 재고현황 정보 제공, QR체크인(전자출입명부) 최초 도입, 스마트주문 및 전통시장장보기와 같은 중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등 코로나19로 인한 범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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