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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달러 글로벌 SaaS 시장 공략"… 국내 기업 사업 확장 '잰걸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 SaaS 솔루션 도입 급증
SaaS 솔루션 기획부터 구축 인프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적극 나서

 

【 청년일보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생활이 전면화되면서 기업 시장도 크게 변하고 있다.

 

업무 과정을 디지털화하는 '디지털 전환'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고도화된 기술력과 솔루션을 지닌 국내 기업은 사업 영역을 해외로 확장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글로벌 SaaS 시장 규모는 현재 10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산된다. 특히, 실리콘밸리로 대표되는 북미에서는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유니콘 기업 중 80%가 B2B SaaS 기업일 정도로 핵심 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SaaS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많이 받지 않아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서비스 기획과 영업력이 뒷받침될 경우 비교적 빠른 시간 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직접 SaaS 솔루션을 기획 및 개발하는 스타트업은 물론, SaaS 구축 인프라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다양한 기업이 해외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 네이버클라우드,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 기반으로 매년 2배 이상 성장

 

지난 2017년 출범한 네이버클라우드는 3년 만에 170개가 넘는 상품을 출시하고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 한화생명과 한국은행, IBK기업은행, 기획재정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코레일 등이 네이버클라우드를 사용 중이다.

 

2019년 7월에는 동남아 1위 SaaS 기업 데스케라를 고객으로 유치했으며, 국제관세기구가 네이버 클라우드를 활용해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중앙아시아 쪽에서는 러시아 최대 포털인 얀덱스와 손을 잡고 데이터 스토리지, 데이터 관리 기술, 보안 서비스, 인프라 기술 개발과 관련해 협업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GS글로벌과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먼저 동남아시아 국가를 타겟으로 클라우드 진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지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기업(MSP) 풀 구축, 조인트벤처(JV) 설립 등을 통한 클라우드 사업 확대뿐 아니라,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투자와 지원도 공동으로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미국, 싱가포르, 독일, 일본, 홍콩 등 전 세계 주요 10개 지역에 인프라 거점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한글과컴퓨터, 아마존 통해 글로벌 오피스 SW 시장 진출

 

한글과컴퓨터는 지난해 12월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연례 기술 콘퍼런스 'AWS 리인벤트 2020'에 참가해 비대면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업무 협업 플랫폼 '한컴웍스'를 선보였다.

 

한컴웍스는 문서 편집, 동시 문서 협업, 문서 공유 등 문서 관련 기능과 이메일, 메신저, 화상회의 등 커뮤니케이션 기능, 일정이나 연락처 관리 등의 비서 기능을 제공한다. 올해 1분기 중 AWS 마켓플레이스에 한컴웍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한컴웍스는 유럽의 공공기관 및 기업들을 대상으로 업무 협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일의 넥스트클라우드사와 전략 제휴를 통해 개발됐다. 유럽과 같이 데이터에 대한 규제가 엄격한 지역에서 검증된 기술이 적용됐으며, AWS의 데이터베이스와 스토리지 서비스, 안전한 보안환경 등을 기반으로 서비스된다.

 

◆ 메가존, 2020년 전체 매출 중 절반은 해외에서 발생

 

국내 최대 클라우드 관리 기업 메가존은 2012년 AWS와 국내 첫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클라우드 운영·관리 사업(MSP)에 뛰어들었다. AWS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주요 클라우드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중국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와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플랫폼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알리바바 클라우드를 판매하기 위한 전담 영업 및 기술, 리셀러 관리 능력에 대해 본사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야만 자격이 부여된다.

 

메가존과 자회사 메가존클라우드 등의 관계사를 포함한 2020년 매출은 5200억 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매출 가운데 절반 가량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 메가존은 현재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홍콩 등에 현지 법인을 운영 중이다.

 

자회사인 메가존클라우드는 2020년 10월 '베트남-한국 기업가 및 투자협회(VKBIA)'와 기업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진출 글로벌 기업뿐 아니라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혁신 지원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 마크비전, 와이콤비네이터 투자 받고 글로벌 진출 시동

 

마크비전은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유통되는 위조상품을 적발 및 삭제해 주는 AI 모니터링 플랫폼을 SaaS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8월 국내에 정식 론칭한 마크비전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서비스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혔다. 론칭 때부터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이베이, 아마존 등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필리핀, 대만 등 주요 동남아 국가에 진출해 있는 이커머스 '쇼피'와 국내 온라인 쇼핑몰까지 연동하며 아시아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했다. 현재 마크비전이 서비스하고 있는 곳은 10개국 25개 이커머스 사이트에 달한다.

 

최근에는 혁신적인 기술력과 성장세를 인정받아 세계 최대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와이콤비네이터(YC)'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마크비전은 미국과 일본 등 국가의 신규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고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이커머스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기존 모니터링 범위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까지 확장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인섭 마크비전 대표는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는 위조상품 규모가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기업이 자체적으로 인력을 고용해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가품을 찾아내고 제거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며 "비대면 바우처 사업을 통해 K 브랜드들이 위조상품 대응 업무를 디지털화, 자동화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브랜드 보호에 나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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