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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신월IC서 여의도 8분 주파

국내 최초 대심도(大深度) 지하터널…제한속도 80㎞/h

 

【 청년일보 】2015년 10월 착공한 이래 5년 6개월 만에 국회대로(옛 제물포길) 여의도∼신월IC 구간을 지하로 관통하는 '신월여의지하도로'가 16일 개통됐다. 지하도로는 건설사업이 추진되고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서울제물포터널'로 불렸으나, 개통과 함께 새로운 이름인 '신월여의지하도로'로 명명됐다.

 

신월여의지하도로 조성사업은 민자사업으로 건설돼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한 뒤 30년 동안 민간사업시행자가 직접 운영하며 수익을 갖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이다.

 

따라서 유료도로로 운영되며, 요금은 2천400원이다. 수익이 적을 경우 손실을 세금으로 보전해 주는 최소 운영수입 보장은 없다.

 

요금 징수는 무인 '스마트톨링' 시스템이 도입돼 하이패스와 서울시 바로녹색결제, '사전 영상약정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이뤄진다. 사전 영상약정 서비스는 별도의 단말기 없이 차량 번호를 인식해 요금을 부과하는 방법으로, 신월여의지하도로 홈페이지(seoultunnel.c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제한 속도는 시속 80㎞다. 단, 여의대로·올림픽대로 진출입부에서는 시속 60㎞로 제한된다. 이 도로를 이용하면 신월IC에서 여의도까지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이 기존 32분에서 8분으로 24분 단축된다고 시는 전했다.

 

소형차 전용도로이며, 경형·소형·중형·대형 승용차와 승차정원이 15인 이하이고 너비 1.7m, 높이 2.0m 이하인 승합자동차 등이 통행할 수 있다.

 

이 지하도로에는 화재 등 만일의 사고나 비상 상황 발생에 대비해 피난·방재시설이 1등급 이상 수준으로 설치됐다. 또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터널 안에서 정화하고 배출하지 않는 '바이패스(By-Pass)' 환기 방식이 채택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여러 가지 면에서 '최초'의 수식어를 갖고 탄생한 기념비적인 지하도로"라며 "서남권 동서 교통축으로 재탄생한 이 지하도로가 서울 서남권의 지역 발전을 견인하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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