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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점 대신 키워드"… 네이버 플레이스, 키워드 리뷰 서비스 시작

가게 방문자가 직접 선택한 가게의 개성과 특색이 담긴 키워드 노출

 

【 청년일보 】 네이버의 새로운 리뷰 시스템 '키워드 리뷰'가 약 3개월간의 베타 서비스 기간을 끝내고 정식 출시됐다.

 

네이버는 지난 3월 오프라인 중소사업자의 목소리와 고충을 청취해 다양한 제도와 기능을 갖춰갈 것이라고 발표하고, 그 첫 단추로 리뷰의 역할을 재정의하겠다고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온라인에 비해 오프라인 가게는 소수 사용자의 별점과 리뷰에 큰 영향을 받는다'며 "사업자와 고객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새로운 리뷰 구조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새로운 리뷰 공간 구성을 위해 네이버는 지난 7월 '키워드 리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며 사용자가 방문한 가게의 특성을 담은 키워드를 선택하도록 했다. 기존의 사진 및 텍스트 리뷰와 함께, 해당 장소를 방문한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이 담긴 키워드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키워드 리뷰가 정식 출시됨에 따라 기존의 별점 평가 시스템으로는 표현될 수 없었던 가게의 정성적인 정보가 직관적으로 드러나게 됐다.

 

그간 사용자는 가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텍스트 리뷰를 따로 확인해야 했지만, 키워드 리뷰를 통해서는 가게의 다양한 강점과 특징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개인의 취향이나 방문 목적에 맞는 가게를 찾기 편해지고 사업자 입장에서는 내 가게를 좋아할 만한 잠재고객과의 연결이 한층 쉬워지면서 보다 객관적인 가게의 특성을 파악하는 선순환 구조가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이융성 네이버 플레이스 책임리더는 "별점 리뷰는 사용자가 방문한 가게에 대해 간편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지역 정보 플랫폼이 활용하고 있지만, 가게가 지니는 다양한 장점과 개성이 점수에 가려진다는 한계가 있었다"며 "키워드 리뷰를 통해, 네이버 플레이스가 사용자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중소사업자가 모두 만족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음식점, 숙박 등 총 10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가 적용되었으며, 연내 대상 업종 전체로 확대될 계획이다. 28일부터는 사업주가 직접 플레이스 영역에서의 평균 별점  노출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내년 1분기 중에는 별점 노출이 중단될 예정이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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