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고령화사회에 데이케어는 노인복지의 필수적 요소이다.
고령화 시대에 데이케어가 필요한 이유는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고령화로 인해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 사회적 지지, 문화 활동 등 다양한 서비스와 관심이 필요하다.
가족들이 노인 부양에 어려움을 겪을 때, 데이케어센터는 노인들이 낮 동안 시설에 입소하여 생활 안정과 심신 기능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보호자들의 정신적 부담을 줄이고 노인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노인들이 자택 등 익숙한 환경에서 치료를 받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거, 의료, 돌봄, 생활 지원, 예방의 시스템을 일체화한 데이케어는 필수적이다.
요약하자면, 데이케어는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 부담을 경감하며, 노인들이 주거 지역에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서비스이다.
데이케어센터는 흔히 '노치원’으로 불리며, 어르신들이 각종 교육을 받고, 식사를 해결하며, 주변 사람들과 대인관계를 쌓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며, 주간보호센터에서는 생활지도 및 일상동작 훈련, 급식서비스 및 위생서비스, 이동서비스, 가족 교육 및 상담 등을 제공하며 다가오는 고령화사회에 필요한 서비스이다.
앞으로 주간보호센터와 방문요양센터가 결합된 통합재가노인복지센터 수급자들도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런 상황에서 미리 시장에서 입지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글 / 장석영 (주)효벤트 대표
동탄 재활요양원 대표
효벤트 (창업 요양원/창업 주간보호센터) 대표
효벤트 웰스 대표
김포대학교 사회복지전공 외래교수
숭실사이버대학교 요양복지학과 외래교수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치매케어 강사
사회복지연구소 인권 강사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노년학 박사과정
경기도 촉탁의사협의체 위원
치매케어학회 이사
대한치매협회 화성지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