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100세 시대에 고령친화산업은 필수적 차세대 성장 산업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례없이 빠른 고령화와 출산율 저하를 경험하고 있다.
실버산업 내에서도 매우 다양한 세부적인 산업들이 있겠지만, 결국 노약자를 케어(Care)해 줄 수 있는 생활편의시설(Facility) 측면에서 살펴보면 요양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노인주거시설 사업이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은 2026년에 65세 이상 인구 증가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로 일본은 지금으로부터 약 20년 전부터 초고령사회로 진입했다. 비록 우리나라는 일본 대비 약 20년의 격차를 가지고 노령화가 진행 중이나, 고령화 속도가 일본보다 빠르게 진행되어 실버산업의 요양서비스가 결합된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수요가 향후 급속도로 진행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실버산업’이라는 말이 주로 사용되고 있고 간혹 ‘노인산업’이라는 말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실버산업이란 특별히 현재의 노인에게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나 장래 노인이 되었을 때 효력을 발생하게 되는 재화와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노인의 욕구나 문제가 사회문제화로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을 계기로 만들어진 말로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앞으로 고령화 사회에서는 노인인구의 양적 증대 및 공적 연금제도의 확충, 소득 향상 등으로 인해서 수익자들의 욕구수준을 고도로 다양화할 것이 예상되며,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할 수 있는 복지 서비스의 폭은 우선 재정적인 면에서나 인적자원의 동원이라는 측면에서도 그 한계점을 드러내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뉴시니어족의 등장으로 고령 친화 시장도 더욱 성장하고 노인복지 정책을 추구해 나감에 있어서도 민간 부분이 실버산업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시니어 케어사업의 성공 기회가 될 것이다.
글 / 장석영 (주)효벤트 대표
동탄 재활요양원 대표
효벤트 (창업 요양원/창업 주간보호센터) 대표
효벤트 웰스 대표
김포대학교 사회복지전공 외래교수
숭실사이버대학교 요양복지학과 외래교수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치매케어 강사
사회복지연구소 인권 강사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노년학 박사과정
경기도 촉탁의사협의체 위원
치매케어학회 이사
대한치매협회 화성지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