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세포 내 유전자에 변이가 발생하면 세포는 비정상적으로 성숙, 과다 증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암'이라고 부른다. 정밀 의료 시대에 들어서며 NGS 검사는 암을 진단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리 잡았다.
NGS 검사란 Next Generation Sequencing (차세대 염기 서열 분석법) 의 약자로, 개인의 유전자를 하나의 패널에 대량으로 검사하여 질병 원인 유전자를 찾아내는 유전자 분석 기술이다. 각각의 유전자 변이를 분석하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진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유전자 분석법에 비해 단시간 내에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검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NGS 검사는 선별 급여로 진행되고 있으며, 폐암에서는 50%, 폐암을 제외한 기타 암종에서는 80%의 본인부담금이 발생한다. 이는 약 120만원 정도의 금액이다.
암 진단에 있어 NGS 검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대표적으로 표적 치료가 발달하고 있는 유방암과 담도암의 경우, 유전자 변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NGS 검사가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만약 NGS 검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 모든 유전자 변이를 하나하나 확인할 수 없기에 타깃 유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표적 치료 역시 어려워진다.
암을 치료하는 의료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 이전에 암을 진단하는 기술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환자들은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를 받을 기회를 놓치게 될지도 모른다. 현장에서의 신속하고 정확한 암 치료를 위해 NGS 검사를 포함한 정밀 의료 진단 기술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 청년서포터즈 8기 조승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