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자
가맹점주와 "상생", 노조와 "공존"…CU, 선도적 동반성장 모델 구축 "기회로 삼자"
【 청년일보 】 편의점 업계 1위 CU가 오는 '2026년도 가맹점 상생안'을 발표했다. 일각에서는 CU가 가맹점주뿐만 아니라, 노동계와도 원만한 임금 단체 협상(이하 임단협)을 마무리해 성공적인 동반 성장 모델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11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CU는 지난 10일 가맹점주의 수익 창출에 긍정적 효과를 배가할 수 있는 개편된 상생안을 내놨다. 상생안을 구체적으로 보면, 상품 도입부터 판매, 철수까지 전 과정을 세밀하게 지원해 가맹점이 부담 없이 점포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간편식, 냉장 디저트 등 편의점 핵심 카테고리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치열해지는 유통 업체 간 경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가맹점 매출 안정화를 뒷받침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CU는 신상품 도입률에 따라 연간 최대 180만원을 지급하던 '신상품 도입 지원금'을 연간 최대 192만원으로 상향해 가맹점주의 매출 상승 체감을 높였다. 기존 전체 신상품 도입률과 함께 간편식 및 냉장 디저트 카테고리 신상품 도입률을 기반으로 지원금을 위한 수치를 산정한다. 또한, 올해 신설되는 '신상품 순환 지원금'은 신상품 출시 후 약 2개월간 판매, 폐기, 철수 등으로 초도 물량을 소진한 비율에 따라 연 최대 36만원을 추가 지급한다. 이를 통해 CU는 차별화 신상품을 점포에 빠르게 전개해 기회 손실을 줄이고, 판매율이 낮은 저회전 상품은 적시에 철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상품의 활발한 판매 과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연간 최대 600만원을 지급하는 '폐기 지원금 제도'를 통해 점포의 폐기 부담을 낮춘다. 해당 지원금을 모두 합치면 점당 연간 최대 828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별개로 점포당 연평균 102만원의 반품 비용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운영력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점은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CU가 새로운 가맹점 상생안을 내놓자, 매장을 실제 운영하는 가맹점주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 서울시 용산구에서 CU 매장을 운영하는 한 가맹점주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지만, 이번에 개편된 상생안의 경우 물가 상승률을 어느 정도 반영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특히, 제품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부담을 일정 수준 절감할 수 있다는 측면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중구에서 또 다른 매장을 운영하는 가맹점주도 "최대 1억원과 연 2% 이자 수준의 저금리 대출이 가장 눈에 띈다"며 "최근 시내에 위치한 편의점들도 손님들이 발길이 예전 같지 않아 매출을 올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CU가 가맹점뿐만 아니라, 노동계와도 원만한 관계를 수립해 업계의 긍정적인 동반 성장 모델을 구축하는 데 앞장설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CU에서는 작년 6월 민주노총 전국사무금용서비스노동조합 BGF리테일지부(이하 노조)가 설립됐다. 이는 편의점 업계 최초의 공식 노조다. 노조 설립 이후 사측(BGF리테일)과 노동계는 업계 첫 단체협약을 체결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는 듯했으나, 이내 올해 임단협에서 이 흐름이 틀어지며, 현재까지도 진통을 지속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측과 노조는 올해 6월 사상 첫 임단협을 진행했지만, 첫 협상부터 노사의 협력 관계를 가늠할 수 있는 이 협상은 긍정적인 결과로 귀결되지 못했다. 당시 노조 측은 사측이 노조 측의 다양한 자료 요청에 관해 비협조적인 태도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노조는 협상을 위해 사측에 BGF리테일의 최근 3년간의 임금 인상률, 복리후생 현황, 세부 매출 및 영업이익 등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지만, 사측은 이에 대해 전혀 협조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여기에 더해 당시 노조는 사측이 임단협의 진행이나 합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의사결정권이 없는 인원을 내세웠다는 점에 큰 실망감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에도 임단협은 끝내 약 10차례에 걸친 협상 끝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부정적인 결과로 귀결됐다. 올해 11월 26일 노사는 ▲위로금 200만원 지급 등의 안건을 둘러싸고 비공개 최종 임단협을 진행했지만 의견을 모으는 데 실패했다. 최종 협상 이전에도 노조는 사측의 최소한의 협조적 태도를 요구하며 홍정국 BGF리테일 부회장의 자택 인근에서 피켓팅 시위를 전개하기도 했다. 노조는 마지막 입단협 파행 이후 11월 28일과 이달 5일 BGF리테일 본사 정문과 후문에서 피켓팅 등 쟁의 활동을 이어가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노사는 오늘 추가 협상을 통해 상호 간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CU가 가맹점과의 상생에 더해 노동계와의 협력적 관계 구축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데 입을 모은다. 한 노동계 인사는 "편의점 업계 최초로 CU에서 첫 노조가 설립된 것은 사측 입장에서 위기가 아닌 하나의 새로운 '기회'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업계 1, 2위를 다투는 한국 대표 편의점 CU가 가맹점 뿐만 아니라, 노동계와도 원만한 관계를 구축하는 행보를 보여준다면, 향후 업계의 새로운 '상생 표준 모델'으로 자리하게 되는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노동권 신장을 위한 타 편의점 업체에서도 가까운 시일 내 노조가 출범, 설립될 것이라고 보는 게 노동계 전문가들의 중론"이라며 "다소 험난한 길이더라도, CU가 선제적으로 자사의 노조 측과 합리적이고 건전한 관계를 구축한다면, 지속 가능한 경영적 측면과 브랜드 이미지 신장 측면에서도 업계와 소비자들의 높은 평가를 받는 한편, 실질적 매출 증대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경영계의 한 기업 구조 전문가는 "단기 비용적 관점에서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중장기적 측면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지속 가능 및 ESG 경영 차원에서 노조와의 긍정적인 관계 설립은 필수적 요소라고 볼 수 있다"며 "업계 최초의 노조 및 임단협이 진행되는 경우, 전례가 없어 사측에서도 다양한 난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언젠가는 결국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편의점 업계가 사실상 포화 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국내 소비자들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유력한 방안 중 하나는 결국 업체가 질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며 "그중 하나로 노사와의 원만한 관계 성립을 꼽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BGF리테일 관계자는" 최근 편의점 업황이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업계 리딩 기업으로서 가맹점 상생안을 업그레이드 하며 본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사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탄탄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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