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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정보시스템 만족도 '뚝'…"개통 초기 잦은 오류"

평균 만족도 57.73%, 1년 만에 약 30%p↓
교직원 만족도 33.66%로 하락세 두드러져

 

【 청년일보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나이스)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가 전년 대비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세대 나이스가 개통된 이후, 학교 현장에서 잦은 오류로 인해 혼란이 발생하면서 만족도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15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3년 자체평가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교직원 1만1천389명, 학부모 979명, 학생 87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나이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57.73%에 그쳤다.


만족도는 교직원을 대상으로 나이스 서비스에 대한 응답을 '매우 불만족'부터 '매우 만족'까지 7단계 척도로 나눈 후, '만족하는 편' 이상으로 응답한 비율을 의미한다.


학생·학부모는 '매우 불만족'부터 '매우 만족'까지 5단계 척도 가운데 4단계인 '만족'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전년에는 나이스에 대한 만족도가 87.62%였지만, 1년 만에 약 30%포인트(p)에 가까운 하락을 기록했다.


교육부는 이전에 노후 장비를 교체하고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개편 등 교육 정책 변화를 반영해 4세대 나이스를 개통했다. 이를 위해 2천824억원이 투입됐다.


그러나 개통 직후에는 접속 자체가 이뤄지지 않거나 로그인이 안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또한, 시험 정보를 출력하려고 시도할 때 다른 학교의 시험 정답이 인쇄되는 사례도 보고돼, 학교 현장에서는 큰 혼란이 빚어졌다.


나이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직원에서의 만족도 하락세도 두드러졌다. 교직원의 나이스 서비스 만족도는 33.66%였다.


1년 전(90.81%)은 물론 2021년(90.56%), 2020년(89.05%)보다 60%p가량 하락했다.


고교학점제 수강 신청 기능 등을 갖춘 융합 교육 플랫폼 '나이스 플러스'를 이용하는 학부모와 학생의 만족도도 낮아졌다.


학부모의 만족도는 67.42%로, 전년(84.72%)보다 17.3%p 하락했다. 학생들의 만족도 역시 72.11%로, 역시 전년(87.33%)보다 15.22%p 떨어졌다.


교육부는 "교원단체 등을 통해 접수된 나이스 관련 중장기 개선 요구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적용계획을 마련하고 조치 결과를 적극적으로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상담센터를 올해까지 한시적으로 연장해 사용자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나이스 프로그램을 개선할 때 검증 체제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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