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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증'하는 보이스피싱...정부·금융권, 피해 예방에 '총력'

신한금융·우리은행, 보이스피싱 피해보상 보험 제공
정부, '보이스피싱 예방' 집중홍보...'범정부 TF' 운영도

 

【 청년일보 】 금융권이 좀 처럼 사그러들지 않고 있는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범죄 예방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금융지주와 은행은 보이스피싱 피해를 보상하는 안심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피해자들에겐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정부 역시 보이스피싱 범죄가 개인의 피해를 넘어 가정 전체에 심각한 경제적·정신적 상흔을 남긴다는 점을 우려, 범 정부 차원의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집중 홍보에 나서고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그룹은 오는 6월부터 그룹 통합앱인 ‘신한 슈퍼SOL’ 이용 고객에게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착오송금 회수 시 발생하는 제반비용을 보상하는 ‘신한 슈퍼SOL 금융안심보험’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신한금융은 매분기 ‘신한 슈퍼SOL’ 이용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인 ‘스탬프 쿠폰’에 ‘신한 슈퍼SOL 금융안심보험’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신한EZ손해보험이 제공하는 업계 유일한 금융케어 상품인 ‘신한 슈퍼SOL 금융안심보험’은 거래등급별 최대 2천만원까지 1년 단위로 보이스피싱 피해금액 및 착오송금 회수 시 발생하는 제반비용을 보상한다. 신한은행과 거래가 없더라도 ‘신한 슈퍼SOL’에 가입하기만 하면 최대 300만원까지 보상한다.


‘신한 슈퍼SOL’ 이용자는 선택한 금융케어 쿠폰을 ‘선물하기’ 기능으로 지인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이에 본인뿐만 아니라 고령층 부모, 자녀 등 보이스피싱 및 착오송금이 우려되는 지인들도 피해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도 최근 ‘알고도 당한다? 선 넘는 보이스피싱, 내 가족을 지키는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달부터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본 취약계층 노인에게 금리우대 혜택을 준다고 밝혔다.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금융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연소득이 2천만원 이하이고 피해 발생 시점 대출 또는 정기 예·적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대상자는 대출잔액 3천만원 이하·적용일로부터 1년간 최대 1.5%포인트(p) 금리를 인하받을 수 있고, 예금은 정기예금 잔액·적금 계약액 1천만원 이하에 최대 1.5%포인트 금리를 인상받을 수 있다.


아울러 보이스피싱에 취약한 70대 이상 고령층을 위한 전용 상담채널도 개설한다. 연소득 2천만원 이하 독거 어르신에 대해서는 우리은행 직원이 경찰신고와 피해구제 신청 등 행정절차를 대행하는 현장지원도 제공하기로 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고객 자산을 지킨다는 은행권의 책임감이 늘었다"며 "당국과 은행들이 소비자 보호라는 취지에서 궤를 같이하고 있는 만큼 좋은 방법들로 고객 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이스피싱 범죄는 해마다 끊임없이 피해자가 발생하며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3월 발표한 '2023년 보이스피싱 피해 현황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규모는 1천965억원에 달했다. 이는 전년보다 35.4% 증가한 규모이며 역대 최고치이다. 1인당 평균 피해금액은 전년 대비 51.3% 증가한 1천71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정부도 늘어나는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범죄가 개인의 피해를 넘어 가정 전체에 심각한 경제적·정신적 피해를 끼친다는 점에 착안해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한 범부처 집중 홍보에 나선다.


경찰청은 신종수법 예보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동통신 3사와 협업해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쓰레기 무단투기나 교통민원을 사칭한 스미싱 주의 문자를 발송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본인 명의를 우회해 신규로 부정 개통하는 보이스피싱 수법을 차단할 수 있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M-Safer)를 통신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한다.


금융감독원은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공원 '서울 안전 한마당' 행사장에서 홍보 부스를 설치하고 참여형 이벤트를 실시했다.


아울러 CJ CGV와 함께 전국 영화관에서 공익광고를 송출하기로 했다. 한국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와는 12개 KTX 역사 내 광고 스크린을 이용해 광고를 내보낸다.


교육부는 전국 초·중·고교에 보이스피싱 예방교육이 담긴 범교과 학습 안전자료를 이달 중 보급하고 온라인 플랫폼에 탑재해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나아가 정부는 단계·상황별 대응을 위한 안내서를 공동으로 제작해 이달 안으로 온오프라인상으로 배포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은 "집중 홍보뿐 아니라 상시 홍보강화를 위해 '범정부 보이스피싱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협력분야를 넓혀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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