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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3Q 영업익 2,453억원…전년 동기 比 137.8%↑

매출액 89.9% 증가한 5,488억원…“분기 사상 최대 매출·영업익”

 

【 청년일보 】 셀트리온은 올해 3분기 매출액 5,488억원, 영업이익 2,453억원 및 영업이익률 44.7%(연결기준)를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9.9%, 영업이익은 137.8% 증가한 것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다.

 

회사 측은 바이오 의약품 시장 확대와 위탁생산(CMO) 매출 증대, 생산 효율성 개선 등이 3분기 실적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기존 ‘램시마IV’의 안정적인 판매와 ‘램시마SC’ 적응증 확대로 판매 준비가 본격화되고 테바(TEVA)의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Ajovy)의 글로벌 성장이 지속되면서 CMO 공급이 증가해 매출은 전년 대비 89.9%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이에 따른 매출 신장과 1공장 증설 시설 본격 가동화로 생산 효율성이 개선돼 전년 대비 137.8% 증가했으며, 전 분기에 이어 이익률 개선세가 유지됐다.

 

셀트리온의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은 유럽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와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 유럽 시장에서 램시마 55%, 트룩시마 37%, 허쥬마 1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넓혀 가고 있다. 의료정보 제공기관 심포니헬스(Symphony Health)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 화이자를 통해 판매 중인 ‘램시마’(미국 판매명 인플렉트라) 11.3%, 테바(TEVA)를 통해 판매중인 ‘트룩시마’가 20.4%의 점유율을 달성했고 ‘허쥬마’ 역시 올해 3월 출시 이후 테바를 통해 시장점유율 확장에 나섰다.

 

차세대 블록버스터로 주목받고 있는 세계 최초의 인플릭시맙 SC 제형 ‘램시마SC’는 류마티스 관절염 적응증에 이어 지난 7월 성인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기존 정맥주사 제형의 모든 성인 적응증을 유럽 EMA로부터 획득해 본격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되며 공급량이 증가했다.

 

적응증 확대와 함께 유럽 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비대면 치료 요법으로 간편 투여가 가능한 램시마SC의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테바의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 CMO 공급계약은 계약총액 1,156억원 중 이번 분기에 매출 465억원이 발생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경영 환경에도 불구하고 글로벌에서 판매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의 글로벌 수요 확대에 따른 공급 증가 및 CMO 매출 증가 등으로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 및 진단키트 공급을 비롯해 차세대 성장 동력인 후속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개발에도 속도를 내 중장기적인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 가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안상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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