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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공들였는데"…애플, 자율주행 '애플카' 포기

블룸버그 통신 "연구조직 해산…전기차 시장 부진 영향도"
직원들 AI 부서로 이동…일부는 다른 조직 이동 및 해고도

 

【 청년일보 】 블룸버그 통신은 27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 아이폰 제조업체인 애플이 10년간 공들여 온 자율주행 전기차(EV)인 애플카 개발을 포기한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전기차를 연구해 온 조직인 '스페셜 프로젝트 그룹'을 해산할 예정이며, 약 2천명의 직원들에게 이 사실을 내부적으로 알렸다. 아울러 고위 임원들이 최근 몇 주간 개발 중단 결정을 내렸으며, 이 결정은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제프 윌리엄스와 부사장 케빈 린치가 공유했다.


이들 임원은 직원들에게 프로젝트가 종료될 것이며, 많은 직원들은 인공지능(AI) 부서로 이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직원은 다른 조직으로 이동하거나 해고될 수도 있으나, 정확한 해고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애플은 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덧붙였다.


애플은 그동안 애플카 개발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적은 없지만, 지난 2014년부터 '프로젝트 타이탄'이란 이름으로 개발을 계획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구조조정과 회사 전략 변경으로 계획이 지연돼 왔다.


애플카는 당초 2025년에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2026년으로 한 차례 연기된 이후 지난달 블룸버그 통신은 2028년으로 연기됐다고 보도했다.


성능도 축소됐다. 애플카에는 '레벨 5'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려했으나, '레벨 4'호 수정됐고, 결국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아야하는 '레벨 2+' 시스템으로 낮아졌다.


이에 내부적으로는 애플카가 '테슬라 모방 제품'이라는 평가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애플카 프로젝트의 핵심 인력들도 대거 회사를 떠났다.


프로젝트를 이끌던 더그 필드 책임자가 2021년 9월 퇴사해 포드자동차로 옮겼으며, 지난 달에는 다른 관련 인물도 퇴사했다. 또, 레이더 시스템 개발 수석 엔지니어 및 배터리 시스템 그룹의 엔지니어링 매니저 등도 다른 회사로 옮겼다.


애플이 애플카를 포기한 이유는 당초 계획한 기술 구현이 어려워지고, 투자 대비 이익이 크게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한때 핸들과 페달이 없는 자동차를 개발할 계획이었지만, 오래 전에 그 개념을 폐기했다고 전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높은 가격과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주류 구매자들이 순수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을 막으면서 최근 몇 달간 전기차 판매 성장은 활기를 잃었다.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는 전기차 수요 부진 등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더 많이 생산하는 것으로 선회하는 등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생산 목표와 이익 예측치 등을 하향 조정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보도했다.


한편 이날 뉴욕 증시 정규장에서 애플 주가는 0.81% 올랐고, 시간외 거래에서도 0.2% 안팎의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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