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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신규 상장 36개사 공모주 수익률 -5.5%…IPO 시장 '냉랭'

신규 상장 36개사의 공모가 대비 평균 수익률 -5.5% 기록
수요예측에도 '빨간불'이

 

【 청년일보 】 최근 증시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면서 기업공개(IPO) 시장도 얼음판이다. 공모가 확정을 위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부터 상장후 주가 흐름까지 부진이 이어지면서 상장 시도 자체가 줄어드는 모양새다.


5일 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한 기업 36곳(코스피 2곳·코스닥 34곳, 스팩상장은 제외) 중 63.9%인 23곳은 4일 현재 주가가 공모가를 밑돌고 있다. 이에 신규 상장 36개사의 공모가 대비 평균 수익률은 -5.5%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수요예측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달 IPO를 위해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벌인 6개사 가운데 나노브릭, 네오크레마, 라닉스, 올리패스 등 4곳은 공모가가 희망 범위 미만으로 결정됐다.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공모 기업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흥행 성적이 저조했다는 의미다.
 

특히 올리패스는 수요예측에서 공모가가 2만원으로 희망 범위(3만7000∼4만5000원) 상단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고 라닉스 역시 공모가가 6천원으로 희망 범위(8천∼1만500원) 상단의 60% 수준에 그쳤다.
 

게다가 이들 2개 종목은 성장성 특례상장 제도를 통해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상장 이후 주가가 부진하면 주관한 증권사가 손실을 떠안게 될 우려도 있다.
 

성장성 특례상장은 주관사가 성장성이 있다고 추천한 기업에 대해 일부 경영 성과 등 상장 요건을 면제해주는 제도인데, 이를 통해 상장한 기업은 주가가 6개월 이내에 공모가 대비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지면 주관사가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주식을 되사줄 책임(풋백 옵션)이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규 상장을 위한 시도도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달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한 기업은 11곳(코스피 1곳·코스닥 10곳)으로 작년 동기(16곳)보다 30%가량 줄었다.
 

특히 어린이 콘텐츠 기업 캐리소프트의 경우 중간에 공모 절차를 중단하고 상장을 미루기도 했다.
 

다만 시장 일각에서는 IPO 시장이 곧 부진을 털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도 나온다.
 

SK증권 관계자는 "롯데리츠와 지누스, 한화시스템 등 규모가 큰 기업들의 코스피 상장 시점인 10월부터는 IPO 시장의 반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 청년일보=길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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