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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 노사대립에 노노갈등까지…갈수록 ‘점입가경’

정리해고와 법정관리 놓고 사측‧조종사노조‧근로자대표단 입장차
사측, 재매각 추진…계획대로 될지는 ‘미지수’라 돌파구 안보여

 

【 청년일보 】이스타항공이 제주항공과의 인수 계약이 무산된 이후 노사 갈등에 이어 노노 갈등까지 심화되면서 앞날이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출범 13년만에 회사가 존폐 위기에 놓인 상황에서 사측의 대규모 정리해고와 조종사 노조측의 법정관리 신청을 놓고 사측과 조종사 노조, 근로자대표단이 입장차를 보이며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이스타항공 노조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달 14일 직원 605명을 정리해고를 단행한다. 

 

이에 따라 많게는 1600명이었던 직원은 400여명으로 축소된다.

 

이스타항공의 구조조정은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면서 갑작스럽게 진행됐다. 이는 이스타항공의 심각한 경영난 때문이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12월 이스타항공 인수 발표를 했다. 하지만 올해 7월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며 인수 계약 해지를 선언해 결국 이스타항공 M&A는 무산됐다.

 

이스타항공은 재매각을 위한 고육책으로 정리해고와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조정을 추진했지만, 조종사 노조는 “직원 정리해고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조종사 노조가 직접 법정관리를 신청하겠다고 나서면서 사측과 대립하는 상황이다.

 

조종사 노조는 “직원 해고는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돼야 한다”며 “무급휴직, 희망퇴직, 법정관리, 채무조정을 한 뒤 인력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사측이 직접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면 경영진의 배임·횡령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을 것이라며 법정관리 신청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체불된 임금으로 임금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채권자 자격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반면 사측은 현재 상태에서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법원이 회생 가능성을 낮게 평가해 기업 청산 절차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반박했다. 인력 감축 등을 통해 회사 재정 상태를 개선하고, 인수 대상자를 찾은 다음 법정관리를 신청해야 회사 파산을 막을 수 있다는게 사측의 논리다.

 

이에 직원 전체를 대표하는 근로자대표단은 “법정관리는 자칫 청산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면서 사측의 입장을 사실상 지지해 조종사 노조와의 노노 갈등도 발생했다.

 

근로자대표단은 최근 입장문을 내고 “불필요한 분란을 만들어 회사 재매각 추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조종사) 노조 행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논란이 지속하는 가운데 이스타항공은 회사를 정상화할 유일한 방안인 재매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의 M&A 무산 이후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율촌, 흥국증권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했다.

 

매각 주관사는 인수 의사가 있는 기업 10여곳 중 인수 가능성과 적극성을 가진 기업 8곳을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주관사는 이달 말까지 인수 기업을 선정해 회생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다만 코로나19로 어려운 항공업계 상황을 고려하면 매각 주관사의 계획이 일정대로 실현될지는 ‘미지수’라는 전망이 나온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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