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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유통업계 주요이슈]쿠팡, OTT시장 진출 '선언'...온라인플랫폼 규제 '논란' 外

【 청년일보】사회적 거리두기가 수도권은 2.5단계, 비수도권은 2단계로 각각 격상된 이후 소상공인 매출에 본격적인 여파가 나타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온라인 플랫폼 규제가 쇠뿔을 바로 잡으려다 소를 죽이는 상황이 될 수 있다는 법학계 우려가 나왔다.

 

백년가게 밀키트 제품 출시 등 밀키트 제품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식음료 스타트업들의 밀키트 시장 공략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식음료 스타트업 남다른 행보...테이스티나인 내년 IPO 계획

 

테이스티나인은 내년 IPO를 목표로 주관사 선정 절차를 진행. ‘소량 직접 생산 후 OEM 대량생산’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사업을 확장.

 

트렌드에 맞는 밀키트를 기획해 생산까지 소량으로 빠르게 진행한 뒤 성공 가능성이 보이면 OEM을 통해 대규모 생산에 나설 계획.

 

대량생산을 염두에 두면서 수개월이 걸리는 대기업의 제품 개발과는 달리, 3∼5주 만에 기획부터 생산까지 가능한 구조 덕분에 최신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찾는 TV 홈쇼핑, 대형마트 등 유통채널을 쉽게 공략.

 

◆100여개 식품·생필품 할인...롯데온, 거리두기 완화 때까지 실시

 

롯데쇼핑의 통합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온(ON)은 식품·생필품·생활용품 100여 개를 할인 판매하는 '온(ON)택트 하우스' 행사 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될 때까지 진행하는 이 행사에선 즉석밥, 라면, 생수, 김치 등 '집콕족'을 위한 각종 식품류와 '홈술족'을 위한 안주류 등을 할인 판매.

 

미용실이 아닌 집에서 스스로 헤어 관리를 하는 고객을 위해 염색약과 샴푸, 헤어팩 등을 특별 구성으로 선보이는 한편 매일 상품기획자(MD)가 선정한 6가지 상품을 특가로 판매.

 

"온라인플랫폼 규제"..."규제영향 분석 실증적인지 의문"

 

공정위는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안을 내년 초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내년에 국회에서 통과하면 2022년 초에 시행.

 

이승민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규제라는 것의 의의부터 살펴야 한다"며 "현대 국가에서 규제란 행정적인 강제가 아니라, 행동규약·협약 등으로 사인(私人)의 행동을 유도하는 수단"이라고.

 

"표준계약서의 콘텐츠 분야 도입도 현실적으로 활용이 많이 되지 않고 있고, 사용하게 하려면 행정력이 많이 들어간다"며 "다양한 플랫폼 유형별로 국가가 표준계약서를 일일이 만들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플랫폼 공정화법은 연구가 많이 부족했고, 구조적인 문제를 적합하게 규율하는 데 실패했다며 "EU는 플랫폼 규제를 위해 5∼6년간 실태조사를 벌이고 현행법의 문제점도 분석했다"고 

 

◆소상공인 대상 빅데이터 통계분석...금융결제원, 서비스 개시

 

금융결제원은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부가가치통신망(VAN) 빅데이터 서비스를 시범 시행.

 

VAN 빅데이터 서비스는 금융결제원이 갖춘 약 25억 건의 내부 데이터와 약 3천만 건의 외부 데이터를 활용해 통계 및 예측 분석 정보를 제공.

 

정산·매출 관리 같은 통계 서비스를 비롯해 지역별 동일 업종 매출이나 재방문 고객, 날씨 등의 예측·분석 서비스를 소상공인 등 일반 가맹점에 맞춤형으로 제공.

 

◆소상공인 매출 32%↓...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파장 심화

 

수도권에서 5인 이상의 사적 모임이 금지된 데 이어 24일부터는 이 조치가 전국 식당으로 확대됨에 따라 자영업자들의 생계 걱정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소상공인 카드결제 정보를 관리하는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거리두기 격상 2주 차인 지난 14~20일 전국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68% 수준.

 

올해 들어 작년 주간 대비 최저치로, 매출이 32% 떨어진 것. 거리두기 격상 1주 차인 지난 7~13일 평균 매출이 29%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영업 타격.

 

 

◆저렴하게 무제한 영화·드라마...쿠팡도 OTT 시장 진출

 

쿠팡은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쿠팡플레이'를 선보여. 대부분의 영상은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곳에서도 볼 수 있도록 다운로드 가능.

 

와우 멤버십 전용 서비스로, 멤버십 회원은 월정액을 내면 추가 비용 없이 쿠팡 플레이를 이용. 멤버십 계정 1개로 최대 5개의 이용 프로필을 만들 수 있고, 아동·청소년 전용 '키즈 모드' 기능도 있다고.

 

쿠팡플레이에서는 국내·외 드라마와 예능, 영화, 다큐멘터리, 시사교양, 애니메이션, 어학, 입시 강좌 등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쿠팡플레이에서만 볼 수 있는 독점 콘텐츠도 마련될 예정.

 

◆아시아나 통합에도...대한항공, 별도 정비 법인 설립 없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서 양사의 MRO 조직을 통합해 신규 법인을 설립할 것이라는 관측을 반박.

 

대한항공은 "기존 대한항공 자체 정비 물량도 충분한 수준"이라며 "양사 통합 이후 보유하고 있는 정비 시설 및 인력,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이러한 추측성 보도는 근로자들의 고용 불안감을 야기할 수 있다"며 "성공적 통합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

 

◆'전통시장 상인증'으로 제로페이 결제...국민 아이디어 2차 공모 결과 발표

 

행정안전부는 국민 아이디어를 이용한 문제해결 프로젝트 '도전.한국'을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와 전동킥보드 방치 문제 해법을 공모한 결과 우수 해결방안 4개를 포상 대상으로 최종 선정.

 

상금 3천만원을 받는 최우수 해결방안에는 전통시장 활성화 과제에 제출된 '3단계 디자인 개선을 통한 전통시장 결제 효율화 방안'이 선정.

 

전통시장 상인증으로 전통시장 브랜드화와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하게 한 점 등에서 독창성과 실현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소관 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즉시 정책에 적용하기로.

 

◆동남아항로 경쟁력 강화...5개 국적선사 '한국형 해운동맹' 결성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진흥공사는 23일 SM상선, HMM, 장금상선, 팬오션, 흥아라인 등 5개 국적 정기선사가 참여하는 한국형 해운동맹(이하 'K-얼라이언스')을 구성하기 위한 선사 간 기본합의서를 맺었다고.

 

동남아지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수부와 해양진흥공사가 제안한 얼라이언스 구성 방안에 한국해운연합(KSP) 소속 국적선사들이 참여하면서 성사

 

K-얼라이언스 구성은 KSP가 추진한 2017∼2018년의 항로 구조조정과 지난해 12월 장금상선-흥아해운 컨테이너 부문 통합 이후 3번째 선사 간 협력 프로젝트.

 

특히 이번 K-얼라이언스에는 동남아 항로를 운항 중인 11개 국적선사 중 일차적으로 5개 선사가 우선 참여하는데 국적선사만으로 구성된 해운동맹을 맺는 것은 이번이 처음.

 

◆서비스 경쟁시대...부산 플랫폼 가맹택시, 카카오·타다·토마토 

 

가맹 택시는 플랫폼 기업이 직접 기사 고용이나 차량 운행 등을 하지 않고 법인·개인택시를 기반으로 호출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며 운영하는 택시.

 

 부산시와 택시업계 등에 따르면 벅시부산 자회사인 BTX모빌리티가 부산택시운송사업조합과 협의해 올해 8월부터 택시 서비스인 '카카오T' 시범 운영을 시작.

 

부산시민들은 일주일에 2차례 정도 이용하고 있는데 우선 택시 위생 상태가 좋아 마음에 든다며 탑승 이후 목적지 설명을 안 해도 내비게이션을 따라 운행해 편하다는 반응.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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