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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1주일만에 681만건 신청

"무료로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번호 요구할 일 없어"
"비교적 한적한 평일 야간 시간대 이용해달라"

 

【 청년일보 】 지난 5일 도입된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12일 기준 신청건수는 681만건, 이용금액은 778억원으로 집계됐다.

 

금융위원회와 여신금융협회, 금융결제원은 15일 이같이 밝혔다. 일평균으로는 91만건이 신청됐으며 103억원이 현금화됐다.

 

카드사별로는 신한(178억원), 삼성(145억원), KB국민(106억원), 비씨(87억원), NH농협(86억원) 등의 순으로 신청금액이 많았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오전 11시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홈페이지 또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으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조회해 한 번에 지정된 계좌로 이체·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카드 이용 금액에 비례해 꾸준히 쌓이지만, 제휴 가맹점 등 한정된 사용처를 제외하면 활용 방법이 많지 않았다. 포인트를 현금화하려면 각 카드사를 통해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했던 만큼, 포인트 소멸기간(5년)을 넘겨 카드사 수익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많았다.

 

이번에 도입된 서비스는 여러 카드사에 흩어진 카드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해 현금으로 바꿔 계좌 이체할 수 있도록 했다. 자투리 포인트를 손쉽게 현금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019년 기준 카드 포인트 잔액은 2조4천억원에 달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현금화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카드 포인트뿐 아니라 장기미사용·휴면계좌 예치금에 대한 현금화 신청 건수('어카운트인포' 앱)도 19만6천건, 금액으로는 25억4천만원(일평균 3억1천800만원)에 달했다.

 

이는 통상(일평균 1억1천만원)의 약 3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자투리 예금도 현금화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위는 "카드 포인트와 잠자던 예금을 합쳐 서비스 개시 후 803억원의 숨겨진 재산을 국민께 돌려드렸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다만 포인트 현금화 등을 이유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CVC 정보를 요구할 경우 절대 응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금융위는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무료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번호 등을 요구할 일이 없다"고 설명했다.

 

서비스 초반 이용자들이 몰려 접속이 원활하지 않았던 점과 관련해서는 "일부 시간대에는 접속이 지연될 수 있으니 비교적 한적한 평일의 야간 시간대를 이용해달라"고 안내했다.

 

【 청년일보=강정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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