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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 아이오닉5 생산라인 투입 인원 ‘입장차’

울산1공장 맨아워 협상 논의 중…유럽‧국내 판매 차질 우려
사측 “현재 노조와 막판 조율 중…조만간 양산에 들어갈 것”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가 이달부터 유럽에서 판매할 ‘아이오닉5’의 생산라인 투입 인원수(맨아워·Man Hour)를 놓고 노사가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이달 유럽 판매는 물론 다음달로 예정된 국내 판매까지 차질을 빚을 우려가 커지고 있다.

 

2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사는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울산1공장 맨아워 협상을 아직 마무리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노사 간의 협의가 지연될 경우 유럽 판매는 물론 내달로 예정된 국내 판매도 차질을 빚을 수 있어 협상 마무리 시한이 빠듯한 셈이다.

 

노사 갈등 이유는 전기차 생산라인에 필요한 인력이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때보다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기구)에 해당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아이오닉 5에 처음으로 적용했는데,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보다 배기 라인이나 전선 배치 등이 줄어 투입 인원도 감소하는 것이다.

 

게다가 현대차 울산1공장은 전기차 전용 라인을 설치하면서 시간당 생산 대수도 다소 낮아져 기존보다 30%가량 투입 인력 감소가 예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앞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 모듈 생산을 현대모비스 등에 맡기는 외주화를 놓고 마찰을 빚어 올해 1월 말 한때 아이오닉5 테스트 차량을 생산하던 1공장 가동이 멈추기도 했다.

 

모듈 외주화 문제는 일부를 울산공장 내에서 작업하는 것으로 노사가 의견 차이를 좁혔으나, 맨아워를 놓고는 여전히 논의가 진행 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막판 조율 중”이라며 “고객에게 제때 차량을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럽에선 지난달 25일 3000대 한정으로 아이오닉5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해당 물량의 3배가 넘는 1만여명이 몰리며 하루 만에 ‘완판’에 성공했고, 국내에서 실시한 사전 계약도 첫날에만 2만3760대가량을 기록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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