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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476억달러로 '7위'...현대차는 100대 기업중 75위

<출처=포브스 홈페이지 캡처>

삼성전자가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s 2018)' 7위에 이름을 올렸다.

24일 포브스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는 476억 달러(약 52조 원)의 경제적 가치를 갖춘 것으로 평가됐다. 지난해의 382억 달러에 비해 약 25% 급증했다.

포브스가 평가한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순위는 지난해 전 세계 기업 가운데 10위를 차지했는데 올해는 디즈니와 토요타, 맥도날드를 제치고 7위로 상승했다.

1위를 차지한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보다 8% 오른 1282억 달러로 집계됐다. 애플은 포브스 조사에서 8년 연속으로 브랜드 가치 1위 기업에 올랐다.

구글(1321억 달러)이 2위, 마이크로소프트(1049억 달러)가 3위, 페이스북(948억 달러)가 4위, 아마존(709억 달러)이 5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브랜드 가치 상위권 1~5위를 모두 미국 대형 IT기업이 차지한 것이다.

코카콜라(573억 달러)는 6위에 올랐다.

미국 통신사 AT&T(10위), 인텔(14위), 시스코(16위), IBM(17위), 버라이즌(19위) 등 IT기업들이 브랜드 가치 순위 상위권을 대부분 휩쓸었다.

토요타(9위), 메르세데스벤츠(13위), BMW(20위) 등 자동차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도 높게 평가됐다.

삼성전자와 함께 100위권 안에 들어간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는 87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는 75위로 지난해보다 7계단 떨어졌다.

브랜드 가치 상승률은 넷플릭스(35%·55위), 페이팔(33%·98위), 아마존(31%·5위), 구글(30%·2위), 페이스북(29%·4위)가 상위 5위를 차지했으며, 질레트(-11%·32위), H&M(-8%·47위), ESPN(-8%·39위), HP(-6%·50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6%·28위) 순으로 하락폭이 컸다.  

지난해엔 없었지만 올해 톱100에 새로 진입한 기업은 폭스바겐(90위), RBC(94위), 유니클로(96위), 페이팔(98위), 델(99위), KFC(100위)였다. 산업별로는 IT 브랜드가 20개, 금융 13개, 자동차 12개, 소비재 11개, 유통 9개, 명품 6개 등의 순이었다. 

국가별로는 전체 100개 기업 중 미국이 54개 브랜드, 독일 12개, 프랑스·일본 7개, 스위스 4개, 대한민국·벨기에·네덜란드·스페인·스웨덴 2개, 호주, 캐나다, 중국, 덴마크, 아일랜드, 영국이 1개씩이었다. 중국 브랜드는 화웨이가 84억 달러로 79위를 차지했다. 

포브스는 미국에 법인을 두고 있는 기업 가운데 각 사업분야에서 브랜드가 차지하는 중요성, 제품의 가격 대비 수익성 등을 근거로 해마다 글로벌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측정해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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